한국에서 자취를 감췄던 시트콤들이 올해부터 하나 둘 다시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넷플릭스에서는 오리지널 콘텐츠로 시트콤 ‘내일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가 공개됐다. 그리고 웨이브에선 역시 오리지널 시트콤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가 100% 사전제작으로 제작 중에 있다.
보통 OTT를 먹여 살리는 건 ‘왕좌의 게임’이나 ‘워킹 데드’등의 대작일 거라 생각하기 쉽다. 물론 이런 대작 콘텐츠들이 시청자들을 자사의 OTT로 유입되게 하는 강력한 미끼 구실을 하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OTT의 가장 커다란 효자상품은 이런 대작들이 아니라 시트콤들이다.
이런 시트콤에 대한 팬덤이 실제 OTT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 지는 매년 발표되는 시청률 순위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프렌즈’를 HBO맥스에게 빼앗기기 전인 넷플릭스의 2018년 순위를 보면 시청률 2위가 ‘프렌즈’였다. 1위는 ‘더 오피스’였는데 ‘더 오피스’ 또한 종영한 지 5년이 지난 시트콤이었다. HBO맥스의 순위를 봐도 매년 자사에서 독점 중인 시트콤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렇듯 시트콤의 질긴 생명력을 OTT 입장에선 절대 무시할 수 없다. 안정적인 수익원으로서 시트콤 만한 저비용 고효율 콘텐츠가 없는 것. ‘프렌즈’, ‘섹스 앤 더 시티’등의 인기 시트콤들이야 말로 진정 최고의 효자상품인 것이다.
배우 김성령이 주연을 결정해 유명세를 탄 국내 최초 정치 시트콤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는 국내 OTT 웨이브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제작 중이다. 올림픽 사격 금메달리스트 출신의 문체부 장관인 김성령이 뜻하지 않은 사건에 휘말려 동분서주하는 1주일 간의 모습을 그린다고 한다. 다양한 풍자와 해학을 담아낼 예정이라고.
하반기 최고의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 시트콤으로 ‘맛있는 녀석들, 만드는 녀석들’이 있다. 이젠 국민 예능이 된 ‘맛있는 녀석들’의 스핀오프 시트콤 ‘만드는 녀석들’은 제목처럼 ‘맛있는 녀석들’을 제작하는 제작진들의 필살 생존기를 다룬다. 여기에 더해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K-먹방을 적극적으로 담아낼 예정이라고 한다. ‘더 오피스’, ‘연예인 매니저로 살아남기’, ‘써티 락’처럼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시트콤을 만드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아직 어느 OTT의 품에도 안기지 않았기에 ‘맛있는 녀석들, 만드는 녀석들’이 어디로 향할 지에 귀추가 주목된다. 제작사는 현재 여러 OTT와 협상 중이라는 말을 전하고 있다.
국내에서 이미 공개되거나 공개를 앞두고 있는 시트콤들 모두 공감과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치열하기만 한 OTT 생태계 속에서 긴 생명력을 자랑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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