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고용과 계열사 통합 방안 등을 담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 전략'(PMI) 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대한항공은 30일 산업은행의 다각적인 검토와 유관 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PMI 계획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아시아나항공 신주 인수 및 영구전환사채 인수 계약을 체결한 후 아시아나항공과 자회사에 대한 실사를 진행했고, 올해 3월 산은에 PMI 계획안을 제출한 바 있다. 산은은 약 3개월간 PMI 계획안을 검토해 최종 확정했다.
PMI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저비용항공사(LCC)인 진에어와 에어부산·에어서울 등 계열 항공사의 통합 방안이 포함돼 있다.
이와 함께 공정거래법상 지주사의 행위 제한 이슈 해소 방안, 고용 유지 및 단체협약 승계 방안, 지원사업 부문 효율화 방안 등이 담겼다. 업계에 따르면 통합 후 점유율이 높은 '독과점 노선'의 경우 국토교통부 감독을 받으며 과도한 운임 인상이 억제되는 방안도 포함됐다.
대한항공은 각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 승인 이후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 작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다만 PMI 최종 이행 당시에는 규제·환경 관련 요소들이 반영돼 계획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
대한항공은 PMI 계획을 바탕으로 여객·화물사업 중복노선 효율화, 연결편 강화를 활용한 여객·화물 스케줄 다양화, 신규 노선 선택 기회 확대로 고객 편익 증진, 비용 절감을 통한 통합 시너지 창출 등을 기대하고 있다.
이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는 공정거래위원회와 해외 경쟁 당국의 기업결합심사 만이 남게 됐다.
대한항공은 "PMI 이행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산은과의 약정에 따라 설치된 경영평가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향후 PMI가 충실히 이행되는지를 주기적으로 점검받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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