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업계가 사상 최대 호황을 누리고 있다.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골프장, 용품, 의류 등 산업 전반이 가파르게 팽창하고 있다. ‘코로나19 특수’에 골프인구 저변이 확대된 결과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전망에 대해선 엇갈린다. ‘거품은 일부 빠지겠지만 곧 안정화될 것’이란 분석과 ‘해외로 빠져나가 국내 시장은 꺾일 것’이란 분석이 엇갈리고 있다.
골프장 매출도 최고치를 찍었다. 지난해 홀당 매출이 10억원을 넘긴 곳도 나왔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인천 영종도 ‘스카이72’는 지난해 매출 846억6100만원을 거둬 홀당 10억4500만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 용인시 레이크사이드, 파주시 서원밸리는 각각 홀당 9억7500만원, 9억5500만원을 벌어들였다.
용품 시장도 달아올랐다. 골프클럽 ‘핑’을 수입·유통하는 삼양인터내셔널 관계자는 “1주일 단위로 예약을 받는 피팅 서비스는 오픈 10초 만에 예약이 마감된다”며 “인기 있는 드라이버는 3~4주는 대기해야 구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골프인구 증가 수치로도 확인된다. 유원골프재단에 따르면 1년에 한 번이라도 필드에 나간 경험이 있는 사람(골프인구)은 2017년 469만 명에서 지난해 637만 명으로 3년 새 168만 명 증가했다.
이 때문에 코로나 이후 상황에 대한 전망도 엇갈린다. “이미 골프를 체험하고 즐기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에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수요가 여전할 것”이라는 낙관론과 “하늘길이 열리면 젊은 층이 다시 해외여행을 선택할 것”이라는 비관론이 팽팽하다.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그린피에 이용자들이 점점 부담을 느끼는 데다 신규 골프장이 속속 들어설 예정이라는 점도 변수다. 올해 수도권에서만 72홀의 골프장이 신규로 지어지거나 증설된다.
골프산업 진출이나 골프장 투자 등을 검토했던 기업과 투자자들도 고민이 깊다. CJ대한통운은 인천의 골프장 부지 매입을 검토했다가 백지화했다. CJ그룹 관계자는 “지금은 코로나19 특수를 보는 상황이기 때문에 골프 시장에 거품이 꼈다고 내부적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6일 M&A업계에 따르면 올해 거래가 성사됐거나 완료를 앞둔 골프장은 사우스스프링스, 세인트포, 세라지오 등 10여 곳에 달한다. 1721억원에 거래가 확정된 사우스스프링스(18홀)는 홀당 가격이 100억원에 육박한다.
업계에서는 골프장 매물 품귀 현상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정성근 삼일PwC 파트너는 “유동성이 실물자산으로 몰리고 있어 당분간 골프장 가격은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심재훈 삼정KPMG 상무는 “골프장은 오피스나 호텔에 비해 투자가 쉽기 때문에 팔아야 할 이유가 없는 자산”이라고 설명했다.
조수영/민지혜/김종우 기자 delinew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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