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KKR은 티몬을 연내 상장시킨다는 계획이지만 올해의 절반이 지난 현재까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앵커에쿼티파트너스가 주인인 커피 전문점 투썸플레이스는 지난 5월 주요 증권사에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배포하며 IPO에 나섰지만 한 달도 안 돼 상장 계획을 접었다. 베어링프라이빗에쿼티아시아도 로젠택배 상장을 준비하다 결국 대명화학에 매각했다.
IPO 시장에선 PEF가 보유한 기업 중 올해 상장이 가능한 곳은 케이카와 에이치라인해운 정도만 남았다고 보고 있다. 두 기업 모두 한앤컴퍼니가 경영권을 소유하고 있다. 2017년 ING생명(MBK파트너스)과 삼양옵틱스(VIG파트너스) 상장 이후 PEF가 주인인 기업이 증시에 입성한 사례는 한 건도 없었다.
전문가들은 PEF의 수익 창출 방식상 인수한 기업을 상장시키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은다. PEF는 출자자(LP)로부터 모은 자금 등으로 기업을 인수하고, 이 기업의 몸값을 키워 투자금을 회수한다. LP에 적정한 수익을 돌려줘야 하다 보니 인수 당시보다 기업 몸값이 어느 정도 높아야 투자 회수가 가능하다. 시장에서 평가하는 기업가치가 회수 가능한 수준에 못 미치면 기관투자가와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많더라도 IPO를 추진하기 어렵다. IPO 한 번에 투자 회수를 마무리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상장할 때 보유 지분의 일부만 구주 매출로 처분할 수 있다. 상장 이후 잔여 지분과 경영권을 처분하거나 지속적인 배당을 통해 추가로 투자금을 회수해야 한다. 이렇다 보니 PEF들은 단번에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매각을 더 선호한다. 인수한 기업의 상장을 준비하다가 갑자기 매각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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