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는 이르면 다음달 전국의 수제맥주업체들을 대상으로 공개 오디션을 열 예정이다. 오디션 심사위원으로 일반 소비자를 초청해 직접 맥주를 맛보고 평가하도록 할 생각이다. 오디션에서 상위권에 오른 업체들은 롯데칠성음료의 생산설비를 이용해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맥주를 양산할 수 있게 된다. 생산한 제품의 유통도 롯데칠성음료가 돕는다. 롯데칠성음료는 코로나19 재확산 상황을 고려해 오디션 개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영세한 수제맥주업체로선 이번 오디션이 판로 확대를 위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 수제맥주 생산 면허를 받은 업체는 약 160곳에 달한다. 이 중 제주맥주와 세븐브로이처럼 맥주를 캔에 담아 편의점이나 대형마트 등에 납품할 수 있는 대형 생산시설과 유통 역량을 갖춘 곳은 손에 꼽을 정도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자신의 맥주를 알릴 통로가 없다는 게 전국의 소규모 수제맥주업체의 가장 큰 고민”이라며 “생산설비를 갖춘 대기업 지원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번 오디션으로 발굴한 수제맥주 브랜드가 흥행에 성공하면 OEM을 늘려 맥주공장 가동률을 높일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미 제주맥주와 세븐브로이의 OEM을 맡고 있다. 세븐브로이의 ‘곰표맥주’는 공급이 수요를 쫓아가지 못할 정도로 큰 인기다. 이에 힘입어 롯데칠성음료 충주 1·2공장 가동률은 지난해 20% 수준에서 올해 50%까지 올라왔다.
롯데칠성음료는 수제맥주 시장이 대중화되면 OEM 생산을 넘어 자사 맥주의 판매량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2014년 ‘물 타지 않은 맥주’ 클라우드를 선보이며 시장에 뛰어들었으나 후발주자의 한계로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한 자릿수에 그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소비자가 수제맥주를 자주 접하면서 맥주를 선택하는 기준이 ‘익숙함’에서 ‘맛’ 중심으로 변하고 있어 클라우드에도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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