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 위기를 딛고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는 올해 2분기 1조4872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22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1452억원) 대비 924.5% 증가, 무려 10배 이상으로 늘었다.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영업익을 올린 것이다.
매출·영업익 모두 반도체 위기 뚫었다
미국, 유럽 등 침체됐던 주요 시장 수요가 되살아난 데다 고수익 신차 위주 판매에 집중한 결과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실제 기아의 고수익 레저용차량(RV) 판매 비중(중국 제외)은 전년 동기 대비 2.8%포인트 상승한 56.5%를 기록했다. 인센티브 축소, 효율적인 판매관리비 집행 등 전사 차원 비용 절감 노력도 수익성 개선에 날개를 달았다. 같은 기간 매출은 61.3% 증가한 18조339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역시 분기 기준 최대 매출액이다. 종전 최고치는 지난해 4분기(영업이익 1조2816억원·매출액 16조9106억원)였다. 당기순이익 또한 1조3429억원으로 작년 2분기와 비교해 963.2% 늘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저효과가 이처럼 큰 폭의 매출 상승폭을 이끌어냈다. 쏘렌토, 카니발 등 고수익 RV 모델과 K8 등 경쟁력 있는 신차 확대 전략이 반도체 공급난에 따른 생산 차질을 만회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분기 판매량은 75만4117대로 전년 동기 대비 46.1% 늘었다. 국내 판매는 14만8309대, 해외 판매는 60만5808대로 집계됐다. 작년 2분기와 비교해 국내 판매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 작년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 여파로 8.2% 감소했지만 해외가 70.9% 늘면서 내수 감소분을 상쇄했다.
해외 시장은 중국 지역을 제외하고 인도,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의 수요 반등과 주력 차종의 판매 호조로 큰 폭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기아 관계자는 "쏘렌토·카니발 등 고수익 RV 중심 판매에 집중하고 하반기 핵심 신차인 신형 스포티지와 EV6의 성공적 출시로 RV 및 전기차 시장 경쟁력을 더욱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3분기 마냥 안심하긴 일러
기아는 3분기 경영 환경에 대해서는 "코로나19 기저효과로 자동차 수요가 반등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이 지속됨에 따라 마냥 안심하기는 이르다"고 내다봤다.
신흥국 중심의 환율 변동성,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부정적 영향도 잇따를 것으로 예상했다. 기아는 대체소자 확보를 지속 추진하는 등 적극 대응을 통해 생산 차질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기아는 "하반기에도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최근 국내에 먼저 출시된 신형 스포티지, 3분기 출시를 앞둔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에 대한 시장의 높은 관심을 판매 실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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