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는 올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7674억원, 영업이익 1663억원의 잠정 실적을 2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1.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443억원 적자에서 큰 폭의 흑자로 전환했다. 시장 전망치(1100억원)를 30%가량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다. 분기 기준으로는 2011년 3분기(2530억원) 후 10년 만의 최대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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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I 전체 매출의 30%가량은 폴리실리콘에서 나온다. 연간 생산량 기준으로 세계 7위다. 한동안 수익성이 문제였다. OCI는 최근 10년 새 2013~2015년과 2019~2020년 등 총 5년간 영업적자를 냈다.
중국 업체들이 2010년대 들어 싼값의 폴리실리콘을 대량 생산하면서 가격이 10달러 밑까지 추락한 게 결정타였다. 팔수록 손해보는 구조가 고착됐다. 업계에서 추정하는 OCI의 폴리실리콘 사업 손익분기점(BEP)은 ㎏당 7~8달러 선이다. 지난해에도 전체 영업손실 861억원 중 90%에 육박하는 749억원의 손실을 폴리실리콘 사업이 속한 베이직케미컬 부문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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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하반기 전망도 긍정적이다. 시장은 견조한 폴리실리콘 수요 지속으로 OCI가 올해 4000억원 넘는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한다. OCI는 2011년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한 뒤 한 번도 3000억원을 넘기지 못했다. 이 부회장은 “미국 유럽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태양광 설치 수요가 빠르게 확산될 것”이라며 “말레이시아와 국내 전북 군산공장의 효율적 가동을 통해 폴리실리콘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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