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일본 등과 경쟁하는 세계 3대 볼펜 잉크 제조 업체‘
‘2세 경영’에 이어 ‘3세 경영’을 준비중인 63년 역사의 명문 장수 중소기업 유엔아이에 대한 시장의 평가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실적을 보이며 ‘100년 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원할하게 승계를 이어간 장수기업의 실적 기술경쟁력 등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월등히 높아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이들에 대한 세제 지원을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63년 역사의 유엔아이는 국내 유일한 볼펜용 잉크 제조회사다. 260년 역사를 가진 세계적인 필기구 제조회사인 독일 파버카스텔과 세계 최대 필기구 제조회사인 프랑스 빅(BIC) 제품에 이 회사의 잉크가 들어간다. 유엔아이 창업주인 고(故) 민병일 사장은 1958년 안료 염료 등을 일본에서 수입하는 도매업을 시작했다. 1969년 국내 최초로 태극삼(수삼을 물로 익혀 말린 것)을 개발해 수출하기도 했다. 1988년 2세인 현 민홍기 사장이 회사를 이어받으면서 일본 수입에 의존하던 안료 기술의 국산화에 나섰다. 1997년 필기용 잉크시장에 뛰어들며 독일 일본 등이 주도하는 고부가치 볼펜 잉크 제조 기술을 따라잡았고 현재 팬시용 볼펜 잉크시장에선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다.
민 사장는 두 자녀에게 경영수업을 시키며 현재 3세 경영을 준비중이다. 그는 “대규모 조직을 갖춘 대기업은 전문경영인체제가 가능할지 몰라도 중소기업은 소규모 조직의 한계와 장기적인 투자 필요성 때문에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래하는 해외 유명 기업 대부분 승계를 이어온 장수기업"이라며 "이들은 한국에서도 명문 장수기업과 오랜기간 신뢰를 쌓고 거래하기를 원한다”고도 했다. 그는 국내 상속·증여 세제와 관련 “과도한 세율(최고 60%)로 세금을 내기위해 회사에 필요한 부동산과 해외 자산 등 알짜 자산을 모두 팔아야한다는 점이 문제”라고 아쉬워했다. 그는 “다양한 고부가가치 잉크를 개발하고 태극삼 사업도 기업·소비자간 거래(B2C) 시장으로 확대해 5년내 회사 매출을 500억원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유엔아이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중앙회가 인증한 명문장수기업이다. 중기부는 2017년부터 업력 45년 이상으로 사회적·경제적 기여도가 높은 중소기업을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해 현재까지 19곳이 선정됐다. 중기중앙회가 명문장수기업 중 가업승계 기업 12개를 대상으로 일반 중소기업과 경영 성과를 비교한 결과, 명문 장수기업의 매출은 일반 중소기업보다 약 9배, 고용인원은 약 8배, 연구개발비 비중은 약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이 2018년 당시 업력 50년 이상 장수기업 1314개를 조사한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이들은 매출 영업이익이 비장수기업보다 30배이상 높았다.
조병선 중견기업연구원장은 “중소기업은 매각(M&A)이 쉽지 않고, 대를 이어 경영하지 않으면 문을 닫아 기술과 일자리가 사라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유럽에선 기업 승계 지원이 창업 지원보다 더 많은 일자리 창출 효과를 낳는다고 판단해 정부가 창업에 준하는 승계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정부도 이러한 점을 유념해 상속·증여 세제를 과감하게 개선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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