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절반이 친환경차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매년 전기차 판매가 평균 40% 이상씩 늘어야 달성 가능한 수준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임 정부가 유명무실화한 자동차 연비규제를 부활시켰다. 신규 판매 차량의 평균 연비를 2020년 약 17㎞/L에서 2026년 22.1㎞/L로 상향 조정하는 내용이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상·하원 모두 전기차 보조금을 늘리는 데 긍정적이라는 점까지 고려하면 2022년 미국의 전기차 판매 증가율은 유럽과 중국을 웃도는 45%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미국의 발표가 중국과 한국 배터리업체 간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을 축소할 이벤트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증권업계는 보고 있다. 중국의 CATL을 비롯한 배터리 밸류체인은 중국의 내수시장과 정부 지원을 등에 업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인정받고 있다. CATL의 시가총액이 220조원을 넘기는 동안 국내 배터리 3사의 시가총액 합계가 130조원이 되지 못한 이유다. 핵심소재인 분리막만 보더라도 중국의 창신신소재 시총이 45조원이지만, 시장 점유율에서 밀리지 않는 한국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시총은 15조원에 불과하다.
이번 발표를 계기로 미국에 공장을 짓고 있는 한국 배터리업체들이 제대로 된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는 얘기다. 한국 배터리업체들은 제너럴모터스, 포드 등과 배터리 합작공장을 만드는 등 미국을 주 무대로 삼고 있다. 유럽 자동차업체도 미국에 전기차 공장을 건설해야 한다. 국내 배터리 관련주의 미국 진출 속도가 빨라질 수 있는 환경이다.
한 연구원은 “솔루스첨단소재, 에코프로비엠, DI동일, 신흥에스이씨, 후성, 천보, 일진머티리얼즈, 상아프론테크 등이 관련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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