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는 철도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핵심설비로 29㎸급과 72.5㎸급, 170㎸급 3종류가 있다.
친환경 설비 개발이 완료된 29㎸급은 2023년부터, 나머지 2개 장치는 2025년부터 전면 적용할 계획이다.
철도공단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이행과 친환경 신기술 실용화를 중점에 두고 관련 기준과 절차 마련, 기기 개발과 적용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다.
친환경 기술 도입 전까지 철도 건설과 개량사업에서 발생하는 육불화황(SF6) 가스의 관리 및 처리방안도 함께 마련할 방침이다.
이인희 국가철도공단 기술본부장은 “기후위기 극복과 탄소중립 사회 전환을 위해 친환경 제품 사용확대가 절실하다”며 “신뢰도 높은 친환경 철도 시스템 구축으로 친환경 패러다임 전환에 총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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