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광고업체는 집회, 선거 유세, 무대, 분양 홍보 목적 등으로 특수 차량을 제작한다. 일반적으로 집회에서 자주 쓰이는 1t 트럭을 하루 빌리는 데 필요한 비용은 150만~180만원 수준이다. 5t이 넘는 대형 트럭은 250만~300만원에 이른다. 전광판 부착 등 옵션이 추가되면 견적에 따라 금액이 더 붙는다.
서울의 한 차량광고업체 사장인 김모씨(38)는 “공장 임차료는 계속 나가는데 수입이 없어 적자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원래 가격보다 30% 정도 할인해주고 있지만 문의 전화 자체가 90%가량 줄어든 실정”이라며 한숨을 쉬었다.
이들의 주요 수입원은 주말마다 열리는 집회다. 가장 큰 대목은 선거지만 1~2년에 한 번 오는 ‘이벤트’일 뿐이다. 행사, 콘서트는 단발성이어서 꾸준한 매출원이 될 수 없다는 설명이다. 30년간 차량광고업체를 운영해온 A씨(58) 역시 올해 상반기 매출이 ‘역대급 최악’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한 보수단체 시위 차량을 전속으로 제작했지만 올해 2월 시위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면서 계약이 끊겼다.
이 업체들이 기대하는 것은 내년 대통령 선거다. 한 업체 관계자는 “대통령 선거가 되면 다시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대선만 바라보면서 하루하루 버티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였던 지난해 2월 26일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역광장, 광화문광장, 효자동 삼거리로 이어지는 약 4㎞ 도심 구간의 집회를 전면 금지하는 고시를 내렸다. 이후 집회는 1년 넘게 지속적인 규제를 받았다.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서울시 내 집회 신고 건수는 2019년 3만6551건에서 지난해 3만4944건으로 줄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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