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출 관리하라"…금감원, KB저축은행에 '경영유의' 조치

입력 2021-09-07 11:01   수정 2021-09-07 11:02


금융당국이 KB저축은행에게 가계신용대출의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라는 경영유의 조치를 내렸다.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31일 KB저축은행에 경영 유의사항 4건, 개선사항 1건을 통보했다. KB저축은행은 지난해 7월 출시한 가계신용대출 상품의 한도를 올리고 금리를 할인하는 방식으로 대출 규모를 키우는 과정에서 상품위원회의 검토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금감원은 가계신용대출 상품의 한도나 금리정책을 변경할 경우 상품위원회 부의 절차를 밟을 것을 권고했다. 가계신용대출의 건전성과 수익성 관리를 강화하라는 취지다. 이어 금감원은 KB저축은행이 지난해 12월 말 기준 대출금 등 위험가중자산이 급증해 자기자본비율(BIS)이 지속 하락했음에도 구체적인 관리 방안과 자본 확충 계획 등을 마련하지 않은 점도 지적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위험가중자산 급증에 따른 중장기 리스크관리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경기 변동, 기타 영업 여건 악화 등을 대비한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해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경영 유의사항으로 대출모집인의 불법·부당 모집행위에 대한 감독 강화도 지시했다. 검사 과정에서 미등록 대출모집인이 대출모집인의 명의를 이용해 대출을 모집하고 수수료를 받은 것이 적발돼서다. 여신감리를 위한 업무 전산화, 감리 인력 보강 등 여신감리기능 강화 조치도 주문했다. 여신 규모가 지속 증가함에도 감리인력이 부족하고 감리업무가 전산화돼 있지 않은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개선 사항으로는 5억원 이상 거액 송금 업무 절차 개선 조치를 통보했다. 금감원은 KB저축은행이 현재 거액 송금 업무를 본점 송금담당자 한 명이 전담 처리 중인 만큼 착오 송금, 횡령 등 금융사고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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