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곡은 원래 피아노 독주곡이었다. 하지만 정규 음악교육을 받지 않은 무소륵스키가 악기를 다룬 방식이 워낙 특이한 바람에 별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다가 1922년 프랑스 작곡가 모리스 라벨이 관현악용으로 편곡하면서 유명해졌다. 오케스트레이션의 거장답게 ‘햇병아리들의 춤’ ‘바바 야가의 오두막집’ 그리고 마지막 곡 ‘키예프의 대문’ 등의 연주 효과는 그야말로 어마어마하다. 덕분에 원래의 피아노곡도 뒤늦게 주목받았고, 지금은 간결하면서도 대담한 선율, 강건한 표현력, 독창적인 기교로 이뤄진 음화(音畵)로서 19세기의 가장 독창적인 피아노 음악 중 하나라는 재평가를 받게 됐다.
유형종 < 음악·무용칼럼니스트 (무지크바움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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