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국제선 여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45.0% 증가한 34만2000명을 기록했다. 노선별로는 미주 노선의 회복세가 두드러졌다. 지난달 미주 노선 여객 수는 13만8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3% 늘었다.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미주 노선 월평균 여객 수(46만4000명) 대비 30%까지 회복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주와 유럽 노선 등 선진국·장거리 노선 중심으로 회복세가 계속될 전망”이라며 “대형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수혜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항공화물의 운임(P)이 오르고 운송량(Q)도 증가한다는 점 역시 대형 항공사에 긍정적이다. 항공화물 운임 지수인 TAC인덱스에 따르면 홍콩~북미 노선 운임은 지난 8월 ㎏당 평균 8.64달러를 기록했다. 5월(㎏당 8.70달러)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항만 적체 상황이 여전한 가운데 베트남·상하이 공항 등의 운영 차질로 항공화물 운임의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달 국제선 화물 수송량은 27만2400t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3% 증가했다. 황어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화물은 4분기가 성수기”라며 “글로벌 경기가 회복되면서 항공화물 호조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했다.
대형 항공사들의 실적 개선세도 뚜렷하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3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1198억원으로 한 달 전 전망치보다 83.5% 증가했다. 대한항공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전년 대비 405.2% 급증한 5502억원으로 추정된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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