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웹툰의 글로벌 시장 공략이 발 빨라지고 있다. 네이버웹툰이 프랑스 만화 시장 1위를 차지하는 등 유럽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프랑스 구글 플레이 만화 부문 매출 및 다운로드 수에서 각각 1위를 기록했다고 10일 발표했다.
네이버웹툰은 2019년 12월 프랑스어 서비스를 시작하며 유럽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지난해 11월 유료 서비스로 전환한 이후, 200일 이상 프랑스 구글플레이 만화 부문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프랑스 애플의 앱스토어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도 12위를 기록 중이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 플랫폼들과 치열한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는 평가다.
네이버웹툰이 투자한 콘텐츠퍼스트의 태피툰도 프랑스 구글플레이 만화 부문 매출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하는 등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태피툰은 190여 개국, 500만 명에게 서비스하고 있는 글로벌 웹툰 플랫폼으로 네이버웹툰이 올 3월 콘텐츠퍼스트의 지분 25%를 취득한 바 있다.
K-콘텐츠의 유럽 시장 진출에도 탄력이 붙은 모습이다. 국내에서 높은 인기를 끈 한국 작품들이 프랑스에서도 높은 호응을 얻는 게 대표적이다. 로맨스물 ‘여신강림’은 프랑스에서 약 62만 명의 구독자 수를 기록했고, ‘재혼 황후’도 약 34만 명의 프랑스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올 7월부터 네이버웹툰은 프랑스에서 웹툰 공모전도 진행하고 있다. 총상금 7만7000유로(약 1억 원)로 대상 수상자에게는 1만5000유로(약 2000만 원)의 상금과 네이버웹툰 프랑스어 서비스에서 정식 연재할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 네이버웹툰은 공모전을 통해 현지 콘텐츠를 발굴하고 아마추어 작가를 양성해 ‘철저한 현지화’를 이루겠다는 구상이다.
김솔 네이버웹툰 프랑스 서비스 리더는 "프랑스는 독일 다음으로 유럽에서 가장 큰 만화 시장"이라며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선보여 유럽 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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