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출시된 DX12 모델은 11.1L 배기량으로 최대 550마력의 출력을 낸다. 주로 어선 등 중소형 선박에 들어간다. 연료를 고압으로 공급·분사하는 시스템을 갖춰 기존 기계식 엔진 대비 출력과 연료 효율이 각각 10%와 5% 이상 향상됐다. 엔진 기관실이 협소한 중소형 선박 환경을 고려해 엔진 크기를 줄여 공간 활용성도 높였다.
DX12에는 유해물질 배출을 차단하는 고효율 선택적 환원 촉매(SCR) 기술이 적용돼 국제해사기구(IMO)의 대기오염방지 3차 규제(Tier3)에도 대응할 수 있다. 식물성 오일을 활용한 바이오디젤(HVO)이나 천연가스 액체연료화(GTL) 기술을 활용해 생산한 친환경 연료도 사용할 수 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DX12 전자식 선박 엔진은 연비와 내구성, 후처리기술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췄다”며 “유럽, 북미 등 해외 선진시장에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올 하반기 또 다른 친환경 엔진인 ‘6L DL06’과 ‘8L DL08’을 출시할 예정이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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