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스마트제조혁신포럼(SMIF)이 주최한 ‘제조업의 미래’ 세미나에 참여한 김용진 서강대 경영학부 교수는 기조 강연을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온디맨드 경제는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 원하는 형태로 생산 유통 소비가 일어나는 경제를 뜻한다. 김 교수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 생산효율을 높이고 고객을 생산·디자인에 참여시키는 등 혁신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패션업체인 버버리가 디지털 전환을 이룬 대표 사례로 꼽힌다. 버버리는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을 직접 디자인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원단·컬러·디자인 등 120만 개 조합을 고객에게 디지털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옷마다 전자태그(RFID)를 부착해 제품을 선택하면 관련 동영상을 재생하는 서비스도 한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장은 스마트 제조를 통한 ‘신(新)제조업’ 전략을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스마트공장 투자에 1억원이 증가하면 기업 매출은 3% 늘었고, 기간이 지날수록 증가폭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제조업 현황을 진단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주영섭 SMIF 위원장(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 특임교수)은 “제조업은 국내 산업의 28%에 달하는 중요한 분야여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신제조업 혁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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