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은 2016년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은 이후 해군 함정과 관공선, 탐사선 등 특수선을 중심으로 영업해왔다. 중형 상선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의 저가 수주 공세로 국내 업체들의 일감이 줄어들자 강점이 있는 특수선 사업 부문에 집중해 내실을 다지자는 전략이었다. 한진중공업은 지난 8월 동부건설 컨소시엄에 인수되며 채권단 관리에서 벗어난 뒤 상선 수주 재개를 추진해왔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도록 설계된 최신형 친환경 컨테이너 운반선이다.
한진중공업은 앞으로 조선부문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컨테이너선뿐 아니라 중소형 액화천연가스(LNG)선과 액화석유가스(LPG)선,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아프라막스급 원유 운반선 등의 수주에 영업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상선 수주가 끊겼던 기간에도 최신 선형과 친환경 기술을 개발한 결과 이번 수주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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