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라이브, 승자와 도전자들⑬] 네이버·11번가·티몬·배민·쿠팡 소식들.. 대형 E커머스 플랫폼 소식이 많았던 이번 주 라이브 커머스 소식
[김기만 기자 유통경제팀장]
bnt뉴스 캠페인-‘라이브커머스코리아' 후원
쇼핑 라이브 방송 기업 예고기사 무료게재, 보도자료 전송 kkm@bntnews.co.kr
‘bnt뉴스 라이브 커머스 연중 기획’
-플랫폼 기업 중 다소 뒤쳐진 티몬이 틱톡과의 제휴로 지름길을 찾는 모양세다.
-틱톡은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라이브 커머스에 특화된 쇼호스트로 선발한다.
-네이버는 자체 페스타로 알리바바나 징동닷컴의 페스타를 벤치마킹한다.
-11번가는 예능 형 라이브 방송을 추구하기로 했고, 배민과 쿠팡의 라이브 커머스 소식도 알아본다.
- 네이버도 쇼핑 페스타, 쇼핑 라이브로 최대 90% 할인 판매, 24일까지 1200개 회사 행사 참여.. 득템 찬스
네이버가 11일부터 24일까지 이용자로부터 인기를 얻은 상품을 모아 선보이는 '네이버쇼핑 페스타'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패션·리빙·디지털·뷰티·키즈·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 우수 중소사업자와 브랜드 총 1200여 개가 참여한다. 최대 90% 할인 판매하며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한 릴레이 라이브도 진행한다. 구매자에겐 네이버페이 포인트 6~12%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11일부터 17일까지는 삼성, 애플, CJ제일제당, 설화수 등 그동안 인기가 가장 높았던 브랜드 상품 600여개를 선보이는 '앵콜위크'도 진행한다. 18일부터 24일까지는 우수 중소사업자 상품을 모은 '붐업위크'도=를 진행된다. 스타일윈도, 디자이너윈도, 해외직구윈도 등 우수 스토어 상품과 명물 맛 집 등 570여 곳이 넘는 스토어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네이버 측은 "이번 행사를 통해 네이버 쇼핑에서 검증된 인기 아이템을 최대 혜택으로 만나고 우수 중소사업자 판매자의 내실 있는 스토어도 다양하게 발견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11번가, 2021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조사에서 오픈 마켓 부문 13년 연속 1위로 선정 & 고객 신뢰 받는 최고 커머스 포탈로 변신 중. 예능 형 라이브 방송 추구
11번가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1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오픈 마켓 부문 13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11번가는 탐색부터 구매까지, 쇼핑, 라이브 방송의 모든 과정에서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라이브 방송, 선물하기 등 비 대면 시대 맞춤형 쇼핑 환경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11번가 라이브 방송 서비스 라이브11은 차별화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고, 재미를 더한 예능 형 라이브 방송을 추구하고 있다. 11번가는 또 다양한 제휴를 통해 당일, 새벽, 익일 배송 서비스 구현을 통한 배송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8월 새 장을 통해 아마존웹서비스의 라이브 스트리밍 솔루션을 접목해 동영상 스트리밍 지연 시간을 최소화한 환경을 구축해 지연 없이 실시간으로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했다.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한 '선물하기' 서비스는 1억 이상의 유무 형의 상품들을 대상으로 선물하고 싶은 상품을 골라 받는 사람을 선택하고 결제한 뒤 휴대전화 번호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으로 한 쇼핑 편의성이 강점이다.
올해 4월부터는 E커머스 업체 최초로 해외 직구 상품 대상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11번가 내 3천만 여 개 해외 직구 모든 상품을 간편하게 함으로써 선물이 가능하도록 했다.
- 티몬, 틱톡과도 제휴..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 변신 준비하는 '티비온‘ 라이브 방송으로 돌파구.. 틱톡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라이브 커머스에 특화된 쇼호스트로 선발
플랫폼 기업 중 다소 뒤쳐진 티몬이 틱톡 제휴로 지름길을 찾는 모양새다.
티몬이 세계 최초로 숏폼 영상 플랫폼을 선보인 틱톡과 전략적 파트너 십을 체결하고, 커머스 크리에이터 육성 및 콘텐츠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틱톡이 국내 E커머스 기업과 협업을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다. 두 회사는 6일 서울 티몬 본사에서 협약식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업무 협약을 시작으로 숏폼 콘텐츠에 최적화된 커머스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협력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틱톡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커머스와 연계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전문 커머스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틱톡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라이브 커머스에 특화된 쇼호스트로 선발, 육성하고 티몬 라이브 커머스에 출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티몬 장윤석 대표는 "전 세계 앱 다운로드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틱톡과 협업은 상생을 통한 성공의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티몬의 커머스 인프라 자산과 틱톡의 콘텐츠 DNA의 화학적 결합으로 E커머스 산업에 새로운 한 획을 그을 것"이라고 밝혔다.
틱톡 김승연 GM은 "일방 형 광고가 아닌 소비자가 참여하는 '틱톡스러운' 캠페인 제작을 위해서는 커뮤니티를 잘 이해하고 소통하는 크리에이터의 참여가 필수다"며 "파트너 십을 통해 틱톡 내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고 사용자들에게 혁신적인 커머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홈쇼핑모아 쇼핑 라이브, SK스토아·신세계TV쇼핑 입점으로 5개 방송으로 늘어나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 쇼핑 라이브에 ‘SK스토아’와 ‘신세계TV쇼핑 라이브 커머스’가 신규 입점했다.
올해 8월 서비스를 시작한 홈쇼핑모아는 각 홈쇼핑사의 라이브 쇼핑 방송을 모아 놓은 곳으로 점차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SK스토아, 신세계TV쇼핑 라이브 커머스 입점으로 홈쇼핑모아 이용자는 쇼핑 라이브를 통해 기존 GS홈쇼핑,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과 함께 총 5개 라이브 쇼핑을 한 곳에서 볼 수 있게 됐다.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의 라이브 커머스 이용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 라이브 쇼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9월 홈쇼핑모아 이용자의 쇼핑 라이브 이용 횟수는 전월 대비 37%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홈쇼핑모아는 쇼핑 라이브 관련 '초성퀴즈 이벤트'도 진행한다. 1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홈쇼핑모아 앱을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이벤트 참여자 중 200명을 추첨 해 3천 원의 'CU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한다.
- 킨텍스, '2021 대한민국 뷰티박람회' 개최.. 쇼핑 라이브 하는 부스 많아요~
국내 최대 규모의 뷰티 전시회 ‘2021 대한민국 뷰티박람회(2021 K-BEAUTY EXPO, 이하 K-뷰티엑스포)’가 9일까지 킨텍스 1전시장에서 개최된다.
그런데 다른 아이템과 달리 화장품이나 뷰티 분야는 쇼핑 라이브 등 현장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하는 업체가 많다.
특별히 이번 행사에서는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부대 행사와 경품 이벤트가 다채롭게 마련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장에 방문하는 관람객을 위한 경품도 준비되어 있다.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사무국에서는 제주온 퓨어 클린 핸드젤, 제주온 데일리 케어 핸드 워시와 부비손 손소독제를 3일간 입장하는 관람객 총 3000명에게 증정한다.
- 배민, 신규 서체 ‘을지로 오래오래체’를 출시
배달의민족이 한글날을 맞아 열 번째 신규 서체 ‘을지로 오래오래체’를 출시했다. 배민은 2012년부터 매해 신규 서체를 공개해 왔다. 서체는 개성과 실용성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식당 간판은 물론 출판물이나 방송, 광고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8일 홈페이지 ‘우아한닷컴’에서 배민의 열 번째 서체 ‘을지로 오래오래체’를 무료 배포하기 시작했다.
이번에 공개한 ‘을지로 오래오래체’는 지난 3년간 ‘을지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선보여온 ‘을지로체’, ‘을지로 10년후체’에 이은 프로젝트의 마지막 서체다.
2019년 한글날 출시한 ‘을지로체’가 을지로 공구거리의 간판에 영감을 받아 공간의 느낌을 표현했고, 지난해 출시한 ‘을지로 10년후체’는 기존 을지로체에 10년이라는 시간을 담았다.
이번 ‘을지로 오래오래체’는 이보다 더 축적된 시간이 서체에 담기도록 제작됐다. 서체에서 오랜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을지로 프로젝트’는 배민의 ‘도시와 글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생활 속 글꼴을 재 해석하는 작업의 연장선이라고 배민은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을지로 공구 거리의 간판들에 붓글씨로 표현된 글자를 재 해석하고, 붓글씨 특유의 굵은 선과 부드러운 마감을 서체에 녹이는 작업을 진행했다.
그동안 배민은 한글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자 10년 전부터 매년 한글날에 맞춰 길거리 간판을 표현한 서체를 공개해 왔다.
옛날 간판 글자(2012년 한나체, 2014년 주아체)부터 아크릴판에 시트지를 잘라 만든 길거리 글자(2015년 도현체), 가판대의 붓글씨(2016년 연성체), 매직으로 쓴 화장실 안내판 글씨(2017년 기랑해랑체) 등 거리의 글자들을 서체로 재탄생시켰다. 배민의 서체들은 독특한 개성이 담긴 디자인과 실용성을 더해 누구나 쓸 수 있도록 무료로 배포되면서 우리 생활 곳곳에서 쓰이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을지로 공구 거리 간판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한 ‘을지로 프로젝트’가 ‘을지로 오래오래체’ 출시로 대장정의 막을 내리게 됐다”며 “앞으로도 배민은 우리나라 도시 곳곳의 이야기를 서체로 개발해 많은 사람들이 한글의 아름다움과 매력을 느끼도록 한글 사랑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 쿠팡플레이서 ‘내일은 국민가수’ 사전 투표와 미 방송 분량 독점 공개
쿠팡플레이는 글로벌 K-POP 오디션 ‘내일은 국민가수’를 쿠팡플레이에서 공개했다.
‘내일은 국민가수’는 시청자들의 관심과 응원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담아 사전 응원 투표가 진행 중에 있다.
쿠팡플레이 시청자는 쿠팡과 쿠팡플레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쿠팡플레이 PC 웹을 통해 투표할 수 있다. 쿠팡과 쿠팡플레이에서 각각 하루에 한번 씩 총 111명 후보 가운데 7명을 선택해 투표 가능하다.
쿠팡플레이는 ‘내일은 국민가수’를 독점으로 라이브 스트리밍 및 VOD 서비스하는 것 외에도 스페셜 미 방송 분량 영상들을 모아 방송 직후 독점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된 미 방송 분량은 참가자 대기실 영상, 숨은 영상, 참가자의 지원 접수 영상 등이다.
한편, 쿠팡플레이는 카타르 월드컵 최종 예선 모든 경기를 디지털 생중계하고 있다.
기사제보∙보도의뢰 유통경제팀 kkm@bntnews.co.kr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