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업일치'. 어떤 분야에 전문가 이상으로 몰두하는 사람을 뜻하는 '덕후(일본어 오타쿠御宅를 한국식으로 발음)'가 자신의 취미를 업으로 삼는 경우가 창업의 형태로 주목 받고 있다. 2013년 디자인에 푹빠져 '디노마드'를 창업한 이대우 대표 역시 마찬가지다.
1984년생 건축학도였던 이 대표는 디자인을 통해 무언가 새롭게 만드는 것을 좋아했다. 그는 단순히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공유하길 원해 온라인에 대학생 디자인 공유 커뮤니티를 만들었다. 이 대표를 비롯한 커뮤니티 운영진들은 이를 '디노마드'라는 잡지로 출간했다.
2013년 창업 이후 현재까지 단 한 번의 매출 역성장이 없다는 디노마드는 올해도 전년 대비 200% 이상의 매출액 증가율을 내다보고 있다. 160명의 직원들의 평균 연령이 30세에 불과할 정도로 '젊은 조직'인 디노마드는 회사의 가장 큰 특징으로 "트랜스포머처럼 시장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트렌드에 밝다"는 점을 꼽았다.
박효철 디노마드 실장은 "국내 여러 문화 콘텐츠 기획사가 있지만 공공사업, 기업행사, 교육, 전시, 공연, 온라인 마케팅 등을 종합적으로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며 "디자인이라는 창의적인 영역에서 출발한 회사이기 때문에 어디에도 없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경쟁력이 있다"고 했다.
서울 홍대입구 인근에 있는 카페들과 협업해 공간을 빌려왔던 디노마드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실행으로 수업 자체를 열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박 실장은 "디자인 강의들을 미리 온라인으로 전환시키는 데 늦은 것이 코로나19를 만나면서 큰 어려움으로 다가왔다"고 했다.
그러나 디노마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사업의 틀을 온라인으로 바꾸는 계기로 삼았다. 기존에 강점이 있었던 오프라인 문화 행사 기획과 마케팅 능력이 '메타버스' 같은 비대면 채널과 만나면서 그동안 아이디어는 있었지만 시도해보지 못했던 것들을 담아낼 수 있게 됐다. 박 실장은 "회사 이름의 '디노마드'의 앞자가 원래는 '디자인'이었지만 이제는 '디지털'을 지향할 정도로 회사의 목표가 바뀌었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YCK 온라인 사이트는 끼 있고 능력 있는 신진 크리에이터들의 작품을 소비자들과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며 "어떠한 유통채널에서도 만나기 어려운 창의적 소품들도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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