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베벌리힐스힐튼호텔에서 열린 ‘밀컨 글로벌 콘퍼런스 2021’에 집결한 세계 경제계 리더와 투자 거물들은 한목소리로 인플레이션을 걱정할 때가 아니라고 했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강조한 것처럼 인플레이션이 일시적 현상이라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 오히려 머지않은 시점에 디플레이션 우려가 커질 수 있다는 예상도 나왔다.
하지만 디플레이션이 미국 경제가 후퇴하는 ‘침체(recession)’를 의미하진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우드 CEO는 “완성차와 같은 전통 산업이 추락하고 있어 사람들이 헷갈릴 수 있다”고 했다. 일부 산업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경기 둔화로 인한 가격 하락 우려가 있지만 사실은 기술 발전에 따른 생산성 향상으로 인한 것이란 설명이다.
그는 또 최근 공급망 혼란에 대해선 “패닉일 뿐”이라며 조만간 진정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차량 판매가 줄어드는 것은 공급망 혼란으로 인한 반도체 칩 부족이 아닌, 경쟁력 상실에 따른 수요 감소로 봤다. 이날 주식시장 개장 전에 나온 미국의 9월 산업생산은 전달보다 1.3% 감소했다. 특히 자동차와 부품 생산이 7.2% 줄어든 영향이 컸다. 지난달 자동차 소매판매 대수는 1259만 대로 8월(1342만 대)보다 6%가량 감소했다. 우드 CEO는 “그들은 반도체 칩 부족이라고 하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당분간 공급망 혼란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세계 최대 채권운용사 핌코의 이매뉴얼 로만 CEO는 “사무실에 앉아 뉴포트 비치를 보면 롱비치 항에 가려는 배 90척을 볼 수 있다”며 “우리는 분명히 공급망에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헌트 CEO는 “앞으로 2년간 공급망 문제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바버라 험튼 지멘스 CEO도 “미국 내 공급망 붕괴 위기가 2023년까지 계속될 수 있다”고 했다.
은행들이 다가올 위기에 대비해 충당금을 늘리고 대출을 줄여 발생하는 신용 사이클 둔화가 시작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데이비드 브래킷 안타레스캐피털 CEO는 “크레디트시장이 허점투성이던 시절 우리는 연장전에 간 적도 있다”며 “지금은 많은 안전장치가 있어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석유 천연가스 등 에너지 시장에서와 같이 금리 역시 빠르게 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칼 마이어 실버록파이낸셜 CEO는 “경기 침체가 아니더라도 Fed의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등이 시작되면 경기가 둔화할 수 있다”며 “금리 변동에 대비해 담보 등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스앤젤레스=강영연 특파원 yy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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