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서울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인공지능 개인화 패션 추천 서비스 ‘인텔리시스’

입력 2021-10-25 13:36   수정 2021-10-25 13:37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인텔리시스는 인공지능(AI) 개인화 패션 추천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이상구 창업자(59)가 2017년에 설립했다. 인텔리시스는 서울대 컴퓨터공학부의 지능형 데이터 시스템(IDS) 연구실 멤버들이 모여 만들었다. 13명의 구성원 중 10명이 AI 엔지니어다. 이 창업자는 IDS 연구실의 지도 교수이기도 하다.

이 창업자는 “인텔리시스는 ‘오늘 뭐 입지?’라는 질문에 사용자의 선호 패턴을 분석해 옷을 추천해주는 인공지능(AI)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소개했다.

“사용자의 선호를 분석해 추천해주는 기술은 패션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패션은 워낙 다양하고 각각의 디테일, 소재 등 변수가 많아서 추천 기술을 적용하기가 어려운 분야죠. 인텔리시스는 시각 정보를 고객의 행동 이력과 기존에 존재하던 패션 코디 데이터를 중심으로 학습해 패션을 추천합니다.”

인텔리시스는 인공지능 모델이 패션 이미지에서 미세한 스타일 속성을 분류하고 인지하게 만들어 유사 제품 검색이나 개인의 취향에 맞는 패션을 추천한다. 사용자가 찾으려는 옷을 ‘초록색 니트’ ‘플리츠 스커트’ 등 키워드로만 검색했을 때 나오는 제품은 한계가 있다. 인텔리시스의 시각 검색 기술은 이러한 한계를 인식하고 디테일한 속성까지 분석해 최대한 비슷한 옷을 찾아준다. 상의 하나를 검색하면 가지고 있는 데이터 내에서 하의 수십 가지를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인텔리시스가 운영하는 앱 ‘핏츠미’에서는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실제로 AI가 추천하는 코디를 받아볼 수 있다. 자신이 실제로 가진 옷, 인터넷에서 찾은 사진 등을 앱에 저장한 후 AI 도움받기를 클릭하면 상·하의부터 아우터, 가방까지 AI가 추천하는 코디가 등장한다. 인텔리시스는 이러한 개인의 패션 스타일을 ‘패션 페르소나’라고 부르며 사용자의 선호에 따른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모델 착장 뷰 자동 생성 서비스 ‘젠핏(GenFit)’에는 사용자 전신사진과 새로운 패션 아이템 사진을 주면 그 아이템을 입고 있는 이미지를 새로 만들어주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이 창업자는 “기존에 3D 모델링 방식의 접근이 있었지만 한 개 이미지 생성에 대형 컴퓨터에서 몇 시간씩 계산해야 했다”며 “인텔리시스 기술은 딥러닝 방식으로 건당 속도가 0.2초”라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젠핏은 새로운 옷을 모델에 하나하나 입혀서 사진을 찍어야 하는 작업을 인공지능이 대체해준다”며 “상품 상세페이지 자동 생성 시스템과 연결돼 인터넷 몰에서 새로운 상품을 끊임없이 올려야 하는 온라인 사업자에게는 더없이 유익한 서비스”라고 말했다.

증강현실(AR)·가상현실(VR)이나 메타버스에서도 이 기술이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이 창업자는 “메타버스 아바타의 옷을 자유자재로 갈아입힐 수 있어 그 활용성이 매우 기대된다”고 말했다.

젠핏은 14만개 이상의 온라인 패션 몰이 입점해 있는 Cafe24 플랫폼에 부가서비스 앱으로 등록됐다. 다른 플랫폼에도 곧 적용할 계획이다. 이 공동창업자는 “언어나 국가의 특성에 구애받지 않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해외 대형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인 쇼피파이(Shopify)나 마젠타(Magenta)로의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텔리시스는 빅데이터 기반 패션 트렌드 인지 및 분석, 모델 착장 뷰 자동 생성, 일반 상품의 지능화된 추천 서비스 완성 등으로 솔루션의 폭을 넓히고 있다. 롯데홈쇼핑, CJ등의 대형 유통사가 인텔리시스 서비스를 사용 중이다. 이 창업자는 “대형 유통사를 통해 기술의 우수성을 현장에서 객관적으로 검증 받았다”며 “인텔리시스 개인화 기술로 추천된 상품의 구매 전환율이 기존 대비 2배 올랐다”고 말했다.

인텔리시스는 젠핏 다음으로 트렌드 예측 기반의 인공지능 패션 디자인 생성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 창업자는 “인공지능이 시장분석에서 트렌드 예측, 그리고 디자인 생성까지 모든 과정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내년 말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17년 12월
주요사업 : AI 개인화 패션 추천 서비스
성과 : 롯데홈쇼핑, CJ와 제휴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