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 스포츠 전문 브랜드 ‘CRNK(크랭크)’를 보유한 박재흥 아날로그플러스 대표(사진)의 말이다. 헬멧에 부착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기기가 CRNK의 대표 제품이다. 자전거, 오토바이, 스키 헬멧 등도 개발·생산한다.
아날로그플러스는 설립 1년 만인 2017년 연구개발(R&D)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유치했고, 목표액의 4000%를 달성했다.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이 회사를 우수 스포츠기업(스타트업 분야)으로 선정한 것도 잠재력을 인정해서다. 박 대표는 “생산 단계부터 커뮤니케이션 기기가 장착된 헬멧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날로그적인 것들에 가치를 더하는 기업’이라는 슬로건처럼 CRNK는 레저용품 산업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고 있다. 어느 헬멧이든 손가락 두 마디 정도 크기의 CRNK 제품을 부착하면 ‘스마트 헬멧’으로 재탄생한다. 블루투스로 스마트폰 등과 연결된 CRNK 기기는 진동으로 소리를 전달한다. 이 덕분에 헬멧이 하나의 ‘울림통’이 된다. 헬멧 풍절음을 차단하고 생활 소음은 그대로 받아들인다. 음악을 듣거나 통화하는 게 가능해 스키를 타면서도 대화할 수 있다.
가성비에 초점을 둬 고가의 보조 장비가 대부분인 자전거와 스키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도 받는다. CRNK의 ‘어헤드(AHEAD)M’ 모델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2만9000원(이하 홈페이지 할인가), 모비오(MOVIO) 프로 모델은 4만1500원에 판매 중이다. 자전거와 모터사이클 헬멧도 모두 10만원 이하로 내놨다.
박 대표는 삼성전자에서 장비 개발 관련 업무를 하다가 사내벤처 프로그램(삼성 C-Lab)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 스키를 탈 때 전화하려면 스키 장갑과 헬멧을 벗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이려고 제품을 개발했다. 박 대표는 “스마트 헬멧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계속하고 있다”며 “전방표시장치(HUD) 기술이 적용된 신제품을 개발 중인데, 청각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소통이 가능한 헬멧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안전 캠페인 등을 통해 ‘안전한 라이딩 문화’ 정착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그는 “최근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 모빌리티의 안전 관련 이슈가 많은데, CRNK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고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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