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는 올 3분기 168억원의 순이익(잠정)을 거뒀다고 2일 밝혔다. 1분기만 해도 123억원의 순손실을 봤지만 2분기에 분기 기준 첫 흑자 달성(39억원)에 성공한 데 이어 3분기 이익 폭을 더 키웠다. 이 같은 흐름을 감안할 때 올해 연간 흑자 달성이 사실상 확실시된다는 평가다.
국내 1위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와 제휴하며 암호화폐 투자자를 대거 케이뱅크 고객으로 끌어들이고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예적금과 대출을 크게 늘렸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말 219만 명이던 케이뱅크 고객은 올 3분기 660만 명으로 441만 명 늘었다. 9월 말 기준 수신과 여신 잔액은 각각 12조3100억원과 6조1800억원으로 작년 말 대비 8조5100억원, 3조1900억원 증가했다.
예대마진도 연초 이후 매달 개선되고 있다. 3분기 예대마진은 지난 1분기 대비 0.24%포인트 늘어났다. 수신 중에서도 요구불예금 등 저원가성 예금 비중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케이뱅크의 3분기 순이자이익은 502억원으로 1년 전(103억원)의 다섯 배 수준으로 불어났다. 직전 분기(407억원)와 비교해도 23% 늘었다.
‘업비트 효과’도 톡톡히 봤다. 업비트 수수료 수익 등 비이자이익은 작년 3분기 26억원 순손실에서 올 3분기엔 85억원으로 1년 새 111억원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지난 8월 전세대출과 사잇돌대출을 출시하며 여신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서호성 행장은 “앞으로 예금과 대출상품 다양화로 예대마진 구조를 고도화하고 수수료 사업을 확대해 디지털 금융 플랫폼사업자로서의 전환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