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술 기업 스켈터랩스가 이커머스 구매 전환율을 올려주는 초개인화 솔루션 AIQ AWARE에 고객 리뷰 분석 서비스를 더했다고 밝혔다.
AIQ AWARE 리뷰 분석 솔루션은 쇼핑몰 리뷰 데이터에서 이용자 피드백을 분석한다. 이용자가 선호하는 장점, 개선점 등 각종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리뷰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전체 리뷰 수, 새로 등록된 리뷰 수, 특정 상품에 대한 리뷰 수 등에 대한 통계도 확인할 수 있다. 개별 상품 리뷰 분석은 통계, 트렌드 추이, AI 상품 토픽 분석 등으로 구성했다. AI 상품 토픽 분석은 AI 기반 자동 분류 기술을 통해 리뷰를 주요 사안별로 분류해준다. 긍정·부정·중립 비율도 제공한다.
스켈터랩스의 리뷰 분석 서비스는 딥러닝 기반 자연어 이해(NLU)와 기계 독해(MRC) 엔진에 기반해 개발했다. 단순 키워드 분석이 아니라 메시지 속 이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게 목표다.
스켈터랩스는 지난 8월 AI 기반 1:1 맞춤형 상품 추천 솔루션 AIQ AWARE를 카페24 스토어를 통해 출시했다. 이후 예측 타깃팅 엔진을 추가했고 이번 리뷰 분석 서비스를 출시해 각종 AI 마케팅 솔루션 라인업을 갖췄다.
조원규 스켈터랩스 대표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설문조사나 대면 피드백 수집을 하지 않고도 리뷰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해 각종 인사이트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며 “사이트의 상품 라인업 정비, 전반적인 품질 관리 등에 효율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