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프레소는 학생들이 모르는 수학 문제를 사진을 찍어 올리면 평균 3초 안에 문제 풀이를 제시해주는 콴다 앱으로 잘 알려졌다. 해외 50여 개 국가에서 서비스 중이며, 세계 월간 사용자(MAU)는 1200만 명에 이른다. 누적 앱 다운로드는 4500만 건이다. 국내에서도 초·중·고교생 3명 중 2명이 콴다 앱을 사용하고 있다. 매스프레소는 약 5년간 콴다를 운영하며 28억 개가량의 문제 데이터를 확보했다. 사진에 찍힌 문자, 그래프 등을 디지털화하는 광학문자인식(OCR) 기술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AI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화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추천 모델도 개발, 고도화 중이다. 구글은 매스프레소의 풍부한 데이터와 AI 역량을 높이 평가해 투자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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