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은 24일 서울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시는 내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총 1487억원을 자율주행사업에 투입하기로 했다. 자율주행과 관련해 지방자치단체가 기본계획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 시장은 “2030년까지 자율주행 대비 수준을 세계 3위권으로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이 프로젝트는 상암·강남·여의도·마곡 등에 300대 이상의 자율차를 시범 운행하고, 심야시간대에 자율주행 버스를 투입하는 방안이 핵심이다. 현재 유일하게 지정된 ‘자율차 시범운행지구’인 마포구 상암동에선 이달 말부터 자율주행차 6대가 운행을 시작한다. 이 지구에선 시민들이 요금을 내고 이용하는 영업용 자율주행차 서비스가 가능하다. 자율차는 DMC역과 아파트단지, 오피스 지역, 공원 등을 운행한다. 이 차량은 한 달간 무료 운행을 마친 뒤 유료로 전환된다.
내년부터는 자율주행 인프라를 본격 확대한다. 시는 최근 국토교통부에 강남 일대를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해달라는 신청서를 제출했다. 국토부의 지정 승인을 받으면 출발지와 목적지를 스마트폰으로 선택해 호출하는 ‘로보(무인자율주행)택시’를 강남에 10대 이상 도입할 계획이다. 내년 4월엔 청계천에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를 2대 도입한다. 이 버스는 청계광장부터 청계5가까지 4.8㎞ 구간을 왕복한다. 시는 경복궁, 창경궁, 광장시장 등 주변의 관광명소와 연계해 이 버스를 대표 관광 상품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2023년엔 심야시간대 이동이 많은 홍대~신촌~종각~흥인지문(9.7㎞)을 연결하는 자율주행 노선버스가 시범운행을 시작한다. 이와 함께 여의도를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하고, 그 이듬해 마곡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 같은 방식으로 2026년까지 시내 자율차 시범운행지구에 자율차를 300대 이상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서울시는 순찰·청소 분야 등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 자율차를 도입하기로 했다. 2025년에는 제설 분야에서 자율차 투입을 위한 실증을 한다. 2026년엔 2차로 이상 모든 도로의 교통신호 정보를 자율차에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서울 전역에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