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논술길잡이] "중앙대 인문논술 1,3번 유형 기출문제로 대비"

입력 2021-11-29 10:00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1 인문논술 칼럼에서 마지막으로 예정돼 있는 중앙대의 통합유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앙대 인문논술의 독특한 성격은 1번 유형과 경영경제계열에서만 시행되는 3번의 수리논술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1번은 주로 문학작품들로 구성된 제시문들을 두고, 상징적인 표현에서 일반적 의미를 도출하면서 각각의 특징을 찾아 서론-본론-결론의 형태로 구성하라는 요구사항을 포함합니다.
<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가)
하나의 형태소는 대부분 여러 개의 소리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집’은 ‘ㅈ, ㅣ, ㅂ’의 세 소리로 이뤄진 형태소다. ‘음운’은 형태소 간 차이를 구별해 주는 소리의 단위인데 서로 다른 두 개의 음운이 이어지면 변동이 흔하게 일어난다. 이렇게 한 음운이 다른 음운을 만나 말소리의 원래 소릿값이 바뀌는 것을 ‘음운의 변동’이라고 한다. 음운의 변동 현상은 연속되는 두 소리를 가능한 한 비슷하게 만들어 발음을 좀 더 쉽고 간편하게 하기 위해서 일어나는데, 이런 음운 변동은 여러 양상을 띤다. 그 가운데 마치 사람과 사람이 만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생각이나 행동이 변화하는 것처럼, 음운과 음운이 연접할 때에도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 음운이 서로 닮은 소리로 변하는 ‘음운의 동화’가 대표적이다. 예를 들어, 음절의 끝 자음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음운의 동화가 일어난다. 가령 음절 끝의 폐쇄음 ‘ㄱ, ㄷ, ㅂ’이 설측음 ‘ㄹ ’ 앞에서 공기가 코로 나가면서 코 안을 울려 나는 비음 [ㅇ, ㄴ, ㅁ]으로 발음되는 경우다. 아래 밑줄 친 낱말을 발음해보면, 앞 음절의 받침으로 쓰인 자음이 뒤 음절 첫소리의 자음과 만났을 때 양쪽이 비슷한 비음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분은 저에게 따뜻한 격려의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그분의 말씀은 앞으로 쉬지 않고 몇 리나 더 가야 할지 모르는 제 인생길에 희망을 던져 준 훌륭한 답례였습니다.
<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나)
19세기 초 맨체스터 지방에는 검은색 후추나방이 희귀하게 발견되기도 했지만, 회색 후추나방이 흔했다. 회색은 나무의 지의류와 색깔이 비슷해서 포식자로부터 보호색 역할을 한 것이다. 그러나 산업혁명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사정은 바뀌었다. 산업화로 나무가 숯 검댕이처럼 검게 오염되었고, 검은색 후추나방이 오히려 포식자 눈에 띄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검은색 후추나방이 점점 흔해졌고, 20세기 중반이 되어서는 후추나방 10마리 중 9마리 정도가 검은색이 되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

현대 생물학에서는 진화를 ‘생물 집단 속에서의 유전자풀이 세대가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유전자풀이란 어떤 생물 집단이 갖는 모든 유전자를 말한다. 그러면 어떤 요인으로 유전자풀이 변하게 되는 것일까? 유전적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경우의 하나로 유전자 자체에 발생한 돌연변이를 들 수 있다. 돌연변이는 유전 정보가 복제되는 과정에서 도태되기 쉽다. 발생한 돌연변이 형질이 도태될 경우 유전자풀을 변화시킬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생존에 불리하지 않거나 유리한 돌연변이가 발생할 경우 집단에서 도태되지 않고 돌연변이 유전자가 자손에게 전달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집단의 유전자풀에 변화가 나타난다. 19세기 초에는 돌연변이에 의해 검은색 후추나방이 나타났다고 해도 생존에 불리했으므로 돌연변이가 유전자풀에 변화를 주지 못했다. 그러나 산업혁명 후에는 검은색 돌연변이가 오히려 생존에 유리했으므로 후추나방 개체군 안에서 번식할 기회가 증가했다. 결국 돌연변이 유전자를 자손에게 계속 전할 수 있게 되어 유전자풀에는 검은색 유전자가 증가했다. 이러한 유전자풀의 변화가 여러 세대 동안 축적되면 기존의 집단과는 다른 새로운 종으로도 분화할 수 있게 된다.
*(다)(라) 제시문 생략

예를 들어 문제와 함께 두 제시문을 보겠습니다.
[문제 1] ‘변화’의 양상과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문 (가), (나), (다), (라)의 차이점을 하나의 완성된 글로 서술하시오. [30점. 500~520자] (2014년 모의 출제문제)


문제는 변화의 양상과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답안을 ‘하나의 완성된 글’로 기술하라고 요구합니다. 따라서 제시문에서 변화의 양상과 원인을 정리해야 합니다. (가)에서 변화의 양상과 원인을 정리해 볼까요?

(가)의 변화 양상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각자의 음운이라는 고유성이 변화함
2) 개체와 개체가 갖는 음가라는 차이가 줄어들거나 없어지는 동화의 변화

또한 변화의 원인도 아래와 같이 정리됩니다.

1) 발음의 편의를 위해 변화
2) 인접한 음운끼리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

따라서 이 내용을 바탕으로 (가) 제시문에 대해 정리해 기술한다면 다음 표현과 같습니다.

→ (가)는 형태소들이 만나 각자의 음운이라는 고유성이 변화하고 개체 간 음가라는 차이가 줄어들거나 사라지는 동화의 변화양상을 보여준다. 이는 인접한 음운, 즉 개체끼리의 상호작용과 함께 편의라는 목적으로 인해 변화하는 것이다.

(나) 제시문에 대해서도 동일한 과정을 거쳐 봅시다. 이때 앞선 제시문과 대조하면서 이해하면 이 제시문의 변화 양상과 원인의 특징을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의 변화 양상은 다음의 내용들입니다.

1) 유전자로 인한 형태의 변화(외양적 변화)
2) 개체의 변화가 점차 집단으로 확대됨
3) 새로운 종으로 변화함(질적 변화)

또한 (나)의 변화 원인도 간결하게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존에 유리한 조건이 선택됨
2) 돌연변이와 같은 우연적 탄생

따라서 (나) 제시문에 대한 요약적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유전자로 인한 외양 변화가 점차 집단으로 확대되며, 새로운 종으로 질적 변화까지 일어나는 양상을 제시한다. 이는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며 우연의 개입도 원인이다.

그렇다면 문제 요구사항에 대한 답은 어떻게 풀어내는 것일까요? ‘변화’의 양상과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문의 차이점을 하나의 완성된 글로 서술하라고 했으므로, 서론에서 변화의 양상과 원인이 다양함을 밝힌 뒤 본론에서 각 제시문의 변화 양상과 특징을 차근히 전개해야 합니다. 이후 결론에서 앞서 정리한 다양한 변화 양상과 원인을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종합해 하나의 ‘완성된 글’에 도달하는 것이 중앙대 1번 문제의 접근법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인문계열과 경영경제계열의 공통문항인 2번 문항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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