格이 다른 명품 복합단지…지역 랜드마크 '왕좌'에 오르다

입력 2021-11-29 16:56   수정 2021-11-29 16:57


‘2021년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에서 롯데건설의 ‘르웨스트(LE WEST)’와 부동산 디벨로퍼 하율디앤씨의 ‘힐스테이트 더 운정’이 종합대상작으로 공동 선정됐다. 주거와 업무, 상업시설이 한곳에 어우러진 복합단지인 데다 규모가 커 지역 랜드마크로 손색이 없다는 게 공통된 평가다.

2001년 시작된 ‘한경 주거문화대상’은 올해 21년째를 맞은 국내 최고 권위의 주거·부동산 분야 시상 행사다. 그동안 수상작들은 국내 주택문화 수준을 높이고 소비자 만족도를 올리는 데 공헌했다. 수상작이 해당 단지뿐 아니라 지역의 가치를 높였다는 평가다.
○복합 명품단지·지역 랜드마크
공동 종합대상작 중 하나인 ‘르웨스트’는 서울 강서구 마곡동 마곡지구에 조성하는 마이스(MICE) 복합단지다. 마곡특별계획구역 CP1~3-1·2 등 총 4개 블록에 연면적 82만㎡ 규모로 건설한다. 서울 코엑스의 약 2배이자 상암월드컵경기장의 약 9배에 달한다. 이곳에는 업무시설, 문화 집회시설, 숙박시설(호텔 400실), 판매시설 등이 자리잡는다. CP1은 업무시설, 문화 집회시설, 호텔(400실), 판매시설로 구성된다. CP2는 생활 숙박시설 876실과 업무시설, 판매시설로 이뤄진다. CP3-1·2에도 업무시설과 실버주택, 판매시설이 들어선다. 서울 지하철 9호선 신방화역, 마곡나루역, 양천향교역과 5호선 마곡역, 발산역 등이 가깝다.


또 다른 종합대상작인 ‘힐스테이트 더 운정’은 아파트와 오피스텔, 문화 및 집회시설,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로 이뤄진 매머드급 주거복합단지다. 지하 5층~지상 49층, 13개 동, 총 3413가구(아파트 744가구·주거형 오피스텔 2669실) 규모로 짓는다. 단지 내에는 신세계프라퍼티의 새로운 커뮤니티형 쇼핑공간인 ‘스타빌드 빌리지’도 자리잡을 예정이다. 단지에서 거주뿐 아니라 문화생활을 누리는 원스톱 리빙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입주민 편의 높인 아파트
아파트대상은 중견 건설사인 반도건설(광주 남구 반도유보라 더 퍼스트), 동원개발(동대신역 비스타동원), KCC건설(수성 포레스트 스위첸)이 수상한다. ‘광주 남구 반도유보라’(889가구)는 광주에 처음 선보이는 반도유보라다. 지역 특성에 맞춘 단지 설계와 주부들의 공간 효율성을 고려한 인테리어, 아이들의 교육까지 살핀 단지 내 어린이집 등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부산 서구 동대신동에 들어설 ‘동대신역 비스타동원’은 지하 3층~지상 29층, 6개 동, 총 503가구 규모다. 부산지하철 1호선 동대신역 역세권인 데다 서구 대신동 일대 신규 단지 중 보기 드물게 평지에 지어 인기 단지로 평가받고 있다.

KCC건설이 대구 수성구 파동에 선보일 ‘수성 포레스트 스위첸’은 지하 7층~지상 15층, 17개 동, 755가구를 짓는 단지다. 인근에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있고, 수성구 명문학군에 속한다. 파동 행정복지센터와 대형 병원은 물론 종합 예술 공연장인 수성아트피아, 아이들의 창의력을 길러줄 아르떼 수성랜드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가까이 있다. KCC건설만의 아이덴티티가 돋보이는 ‘스위첸 디자인 매뉴얼 2.0’을 적용해 고급스럽고 모던한 외관 디자인을 갖췄다는 평가다.
○브랜드 가치 높이고 소형 주거 강화
새로운 브랜드를 도입하거나 리뉴얼한 동문건설(음성 동문 디 이스트)과 한양(청라 한양수자인 디에스틴)이 브랜드대상을 받는다. 동문건설은 지난 8월 기존 굿모닝힐 대신 ‘디 이스트’ 브랜드를 도입했다. 소비자에게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주거공간을 제공해 무한한 감동과 만족을 주어야 한다는 동문건설의 의지를 담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청라 한양수자인 디에스틴’은 한양이 주택 브랜드 수자인을 리뉴얼한 뒤 시행한 첫 수도권 분양이라는 상징성이 담겨 있다.

대형 건설사인 GS건설(과천 자이)과 DL이앤씨(e편한세상 신곡 파크프라임)가 웰빙아파트대상을 받는다. 대우건설(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과 SK에코플랜트(달서 SK뷰)는 환경친화대상을 수상한다.

중견 건설사인 한양건설(강서 더챔버)과 건영(라포르테 블랑 서현)이 오피스텔대상을 받는다. 서울 강서구 화곡동에 공급되는 ‘강서 더챔버’는 다양한 어메니티(편의시설)를 갖춘 한양건설의 하이엔드(고급) 오피스텔이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옛 롯데마트 서현점에 들어서는 ‘라포르테 블랑 서현’은 건영의 럭셔리 소형 주택이라는 평가다. 신설된 물류센터대상은 참좋은홀딩스의 ‘부천IC 저온물류센터’가 수상작으로 뽑혔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