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마켓컬리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마켓컬리의 RMR 매출은 연평균 215% 증가했다. 지난해 매출은 2017년과 비교해 무려 46배 커졌다. 올해 월 평균 매출은 약 150억원으로 연 1800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국내 전체 밀키트 시장 규모와 맞먹는 수준이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RMR 시장 성장에 대해 “소비자들은 집에서 유명 레스토랑의 독특한 미식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레스토랑은 새로운 매출을 창출할 기회”라고 설명했다. 마켓컬리는 올 11월 기준 700여 개의 RMR을 판매하고 있다.
마켓컬리는 인기 RMR 키워드로 서울 맛집과 유명 셰프, 한식을 꼽았다. 우선 이 회사의 전체 RMR 매출 중 서울 지역 맛집과 협업한 상품이 82%를 차지했다. 광화문 미진, 연희동 목란, 청담동 밍글스·쵸이닷, 성수동 팩피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연희동 중식당 목란의 RMR은 한 해 동안 1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유명 셰프와 협업해 만든 상품도 인기가 높다. 전체 RMR 상품 중 약 6%를 차지하고 있는 유명 셰프 상품은 지난해 매출이 2017년과 비교해 54배 증가했다. 일반 RMR 상품의 46배를 뛰어넘는 증가폭이다. 이연복 셰프의 짜장면, 최현석 셰프의 파스타 등이 대표 상품이다.
메뉴 기준으로는 한식이 50% 이상을 차지했다. 소비자들이 일반 밀키트를 넘어 RMR을 주식으로 삼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미헌과 강남면옥의 갈비탕, 신선설농탕의 설렁탕 등 국·탕·찌개류 매출이 높았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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