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회장은 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쌍용차 매각과 관련,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대한 섣부른 예단은 많은 비효율과 어려움을 낳을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뒤 이달 말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었지만 실사 기간 연장을 요청했다. 이 회사는 인수자금 3100억원과 운영자금 5000억원 등을 자체 자금과 재무적 투자자(FI) 자금으로 마련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회장은 이에 대해 현실성이 떨어지는 계획이라고 봤다. 그는 “쌍용차 발전 전략과 관련해 아직 어떤 요청이나 문건을 제공받은 바 없다”면서도 “전기차산업은 인내 자본이 필요하고 쌍용차보다 경쟁력 있는 유수의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도 전사적 역량을 투입해 개척하는 분야”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시장 일각에서는 부동산 투자 목적으로 일부 투자자가 인수에 참여한다는 얘기도 있다”며 “의구심을 떨치기 위해서라도 제3의 기관에 (발전 계획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면 자체적인 구조조정을 우선 지지하겠다는 생각도 내비쳤다. 이 회장은 “산은 대출 없이 인수 및 운영자금 마련이 가능하다면 그게 최선의 방법일 것”이라면서도 “산은의 지원을 받으려면 담보보다 지속가능한 사업 계획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또 중흥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대우건설의 경우 연내 주식매매계약(SPA)이 체결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두산건설을 매각한 두산그룹은 내년 유상증자 이후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졸업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에는 구조조정뿐 아니라 성장 기업 지원에 더 무게를 두겠다는 게 이 회장의 계획이다. 그는 “미국 벤처 생태계의 심장인 실리콘밸리에 벤처캐피털(KDB실리콘밸리)을 최근 개소해 국내 스타트업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기업별 맞춤형 지원을 통한 혁신금융, 대기업의 사업 재편을 위한 금융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소람/김채연 기자 ra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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