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계열사 시스템 80% 클라우드로 전환 나서

입력 2021-12-01 15:24   수정 2021-12-01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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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의 2022년 성장전략은 ‘디지털’과 ‘친환경’으로 요약된다. 허태수 회장은 평소 “디지털 역량 강화와 친환경 경영으로 신사업 발굴에 매진할 것”을 강조하며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GS는 2022년까지 각 계열사의 주요 시스템 중 80% 이상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을 적극 실행하고 있다. 클라우드상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기반으로 한 협업 솔루션을 도입하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디바이스 활용법을 교육 중이다. 비디오 콘퍼런스 장비를 도입해 계열사와의 화상 회의 및 전문가의 강의도 하고 있다.

GS칼텍스는 가상현실(VR)을 정유업에 접목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사이버상에 복제된 가상 현실을 의미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해 기기 오작동 및 공장 이상 등의 위험 상황을 가상 현실로 경험해보고, 비상 대응상황을 훈련한다.

지난해 7월 GS칼텍스는 LG화학과 손잡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기차 배터리 특화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GS칼텍스에서 전기차를 충전하는 동안 주행 및 충전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LG화학의 배터리 서비스 알고리즘이 배터리 상태와 위험성을 분석하는 식이다. 현재 GS칼텍스는 44개소 주유소에 100㎾급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데 2022년까지는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를 160개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천연 원료를 활용한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고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로 제조된 복합수지를 기반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한다. 복합수지는 자동차 및 가전 부품 원재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기능성 플라스틱이다. 폐플라스틱을 소각하지 않고 친환경 복합수지로 재활용한 것으로 연간 6만1000t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말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캠페인을 시작했다. 친환경 배달 플랫폼 ‘우딜’도 시범 운영 중이다. ‘우리동네 착한 친환경 배달’을 지향하는 우딜은 실버 세대, 주부, 퇴근길 직장인 등 누구나 시간과 횟수에 제한 없이 배달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편의점 배달 플랫폼 비즈니스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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