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커뮤니티, SNS 등 온라인 공간에서는 이른바 ‘파티원’(한 계정을 공유하는 팀원)을 구하는 글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함께 온라인 클래스, 전자책 등 다양한 콘텐츠 구독서비스가 생겨나면서 이를 즐기는 데 부담이 커지자 모르는 사람과 계정을 공유해 비용을 낮추려는 움직임이다.
넷플릭스 외에 티빙(1만3900원) 왓챠(1만2900원) 등 토종 OTT들의 프리미엄 요금제도 1만원대로 4명이 나누면 3000~4000원대에 이용할 수 있다. 직장인 박모씨(28)는 다양한 파티원과 함께 총 1만7000원에 네 가지 OTT를 이용하고 있다. 그는 “OTT별로 특색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있어 한두 개 OTT에 가입하는 것으로는 성이 차지 않는다”며 “한 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금액으로 여러 서비스를 즐길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지난달 초 20대 남성 A씨가 당근마켓에서 한 OTT 서비스 모임에 들었다가 돈을 날린 게 이런 사례다. 그는 “처음엔 6개월 공유를 위해 1만9800원을 입금했는데, 1만5000원을 더 내면 6개월을 연장해준다고 해서 총 3만4800원을 입금했다”고 설명했다. A씨는 “모임 주도자가 채팅으로 계정에 문제가 생겨 새로 판다고 하더니 곧 잠수를 탔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1월에는 400여 명에게 계정 공유를 유도한 뒤 총 1500만원을 가로채 경찰에 붙잡힌 사례도 있었다. 경찰 관계자는 “개인 피해액은 1만원 이하 소액인 사례가 많아 대부분 신고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피해는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계정 공유는 대부분의 업체가 서비스 약관에서 금지하고 있거나, 가족 간 공유만 허용하고 있지만 사실상 유명무실한 상태다. 업체들도 이를 막기 위한 별도의 조치를 아직 내놓지 않고 있다. 시장 경쟁이 치열한 만큼 지금은 신규 고객 유입에 초점을 맞춰야 하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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