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감자앤컴퍼니는 반려견 전문 하드웨어 디바이스와 모바일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이우영 대표(40)가 2018년 9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감자앤컴퍼니는 ‘지속 가능한 제품개발을 통해 인간과 반려동물의 행복한 삶에 기여한다’는 사명을 가진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감자앤컴퍼니가 현재 개발 중인 제품은 사물인터넷 기반의 반려견용 자동세척 배변 처리장치 ‘퍼피보드’(pupee board)다.
“1인 가구, 고령화 등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가구의 수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시의 생활환경은 아파트나 오피스텔 같은 공동주택이 주를 이루기에 대부분 가정에서 일회용 배변 패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회용 패드는 지속적인 구매비용은 물론, 종량제봉투가 가득 찰 때 까지 악취와 세균 문제가 있지만 별다른 대안이 없었던 게 사실입니다. 감자앤컴퍼니는 이러한 문제에 착안해 지난 3년에 걸쳐 퍼피보드를 개발했습니다.”
퍼피보드는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정밀 로드셀 등의 센서를 통해 반려견의 체중 데이터를 비롯해 배변 정보 등을 수집하고 자동으로 세척과 배수하는 장치다. 사물인터넷 기반으로 사용자가 기능을 조절 할 수 있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능성 사료나 영양제 등을 추천하는 큐레이션 기능과 자체 마켓플레이스도 제공한다.
“평균적으로 반려견들은 하루 3~5회 배변합니다. 바쁜 현대인이 매번 배변 패드를 갈아주기는 쉽지 않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퇴근을 하고 집에 돌아올 때까지 배설물이 그대로 남아 집안 가득 악취와 세균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기존 컨베이어 벨트 방식의 배변 처리장치는 고가의 가격뿐 아니라 배변부가 높고 좁아서 반려견의 접근성이 떨어졌습니다. 직물 소재의 컨베이어 벨트를 주기적으로 세탁해야 하는 불편함도 여전히 존재했죠. 감자앤컴퍼니는 이 부분을 제품이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보고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일회용 배변 패드를 사용자라면 별도의 교육이 없이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구조의 퍼피보드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배변 패드나 종량제봉투 구매를 위한 비용 절감, 일회용 합성수지 배변 패드로 인한 환경오염 개선 등의 장점도 있습니다.”
감자앤컴퍼니는 2022년 1분기 해외 크라우드 펀딩 런칭을 준비하고 있다. 이 대표는 스마트 가전기기의 특성상 유사 제품의 출현이 빈번하기에 초기 시장 선점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이 대표는 “최소기능제품(MVP)을 통해 빠른 시장 진입과 피드백을 통한 제품 개선을 반복하는 린스타트업 모델을 적용하고 있다”며 “손으로 만지고 사용하는 물질의 효용은 언어와 문화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글로벌 시장 동시 런칭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어렸을 때부터 손으로 만질 수 있고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교내 발명경진대회도 여러 차례 입상했습니다. 2004년 대학 졸업 후 제품개발에 도전했지만 당시 제조업의 문턱은 너무 높았습니다. 양산 금형의 막대한 비용을 차치하더라도 여러 차례 수정을 거듭해야 하는 시제품 제작도 쉽지 않았습니다. 지난 10여년간 3D프린터를 비롯한 쾌속조형(RP, Rapid Prototyping)기술에 대한 비약적인 발전을 통해 접근성이 낮아지고 오픈소스 등을 활용하게 되면서 이제는 젊은 창업가들도 제조업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고 생각해 감자앤컴퍼니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감자앤컴퍼니는 이 대표를 포함해 회로와 펌웨어 개발자, UX디자이너, 마케팅 매니저, 해외 크라우드 펀딩 프로모션 담당까지 5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 제품은 물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제품을 소개하고 싶다”며 “감자앤컴퍼니를 하드웨어 기반의 플랫폼 기업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8년 9월
주요사업 : 사물인터넷 기반의 반려견용 배변 처리기 개발, 반려견 짖음 방지기 개발
성과 : 2019년 소상공인창업진흥공단 ‘생활 혁신형 창업지원’ 선정, 2019년 인천대 ‘4차산업 청년창업 지원사업’ 선정, 2021년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반려동물 산업 창업지원’ 선정, 2021년 초기창업 패키지(친환경 부문)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