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청담 뜨고 명동·건대 지고…코로나 이후 '상권 변화' 분석해보니

입력 2021-12-23 10:34   수정 2021-12-23 10:35


서울 압구정과 청담 상권이 뜨고 명동이 지고 있다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가 나왔다.

SK텔레콤은 자사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지오비전을 사용해 분석해 이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2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전국에 활성화된 상권 중 올해 월 평균 매출이 상위인 100곳을 선정해 해당 상권의 코로나 전후(2019~2021년) 기간의 업소 수, 카드 매출, 유동인구 등을 분석했다.
압구정역 상권이 올해 국내 월 평균 매출 1위
올해 대한민국 100대 상권 중 가장 많은 월 평균 매출을 기록한 상권은 압구정역이었다. 압구정역 상권은 SK텔레콤이 2012년 상권 분석을 시작한 이래 처음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압구정역 상권은 올해 하루 평균 13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일 평균 유동인구는 23만명으로 전국 31위 수준이지만, 유동인구당 매출 기준으로는 약 5만9000원으로 국내에서 가장 높았다.

코로나19로 내수 소비가 고급화되며 명품 매장, 고급 레스토랑, 병원이 많은 압구정역 상권이 수혜를 본 것이라고 SK텔레콤은 분석했다. 청담역 부근 상권도 압구정역과 같이 내수 수비 고급화의 수혜지역이 됐다. 청담역 부근 상권은 2019년 120위권에서 올해 59위로 올랐다.

청담역 부근 상권은 일 3만3000명으로 일 유동인구가 100대 상권 중 가장 적지만, 명품 매장과 고급 스튜디오 및 병원이 많아 유동인구당 매출(약 3만3000원)은 높았다.

매년 조사마다 대한민국 1위 상권이었던 강남역 남부는 2019년 월 매출 3654억원, 2020년 3817억원에서 올해 3586억원으로 여전히 한국에서 가장 큰 상권이지만 성장세는 주춤했다.

100대 상권 중 코로나 전후 순위 하락이 가장 큰 상권은 건대입구역 상권(2019년 63위 → 2021년 97위)과 명동역 상권(2019년 58위 → 2021년 91위)으로 나타났다.

특히 명동은 해외관광객 방문이 많았던 지역으로 코로나로 여행이 제한되며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명동의 2019년 내국인 일 유동인구 18만명이었지만, 현재는 13만8000명으로 2년새 약 25%가 감소했다. 같은 시기 외국인 방문도 일 3000명에서 150여명으로 급감했다.
코로나19 이전보다 업소 수 증가...애견샵, 커피전문점 증가세
이 밖에 SK텔레콤은 2019~2021년 3년동안 한달 1회 이상 카드 매출이 발생하는 업소 수를 추출해 코로나 전후의 업종 트렌드를 분석했다.

올해 10월 기준 전국 약 192만 개의 업소와 매장이 영업 중으로, 코로나19 유행 전인 2019년 10월 약 179만 개에서 7.3% 증가했다는 것이 확인됐다.

또한 2019년 10월과 2021년 10월의 업종별 업소 수 비교를 통해 코로나 전후 영향 등을 간접 분석한 결과 애견·애완동물샵이 2019년 8500개 대비 현재 1만1500개로 2년간 34% 늘어나면서 가장 증가율이 높은 업종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다방, 커피숍, 카페)는 같은 기간 8만3500개에서 10만5,000개로 26.3% 증가하며 증가율 2위를 차지했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애완동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커피전문점 또한 원격 근무 및 수업의 영향으로 2년간 창업이 가속화됐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며 개인·가정용품수리(배관, 전자제품 등), 세탁·가사서비스에 대한 업소 수도 2019년 대비 22~23% 증가했다고 전했다.

장홍성 SK텔레콤 광고·데이터CO 담당은 "코로나19 전후의 대한민국 상권의 변화를 빅데이터 분석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상권 분석이 경제·사회 현상 분석과 정책 수립 등 대한민국 발전에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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