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중앙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스타트업 CEO] 빅데이터, AI 결합한 디지털 전환으로 건설업계 혁신을 이끄는 ‘(주)디티솔루션’

입력 2021-12-25 15:25   수정 2021-12-25 15:26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디티솔루션은 건설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엔지니어들이 창업한 회사로 고객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직접 진단 및 분석하여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까지 논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런 방식은 현업 실무자와 컨설턴트, 컨설턴트와 IT 엔지니어 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나 문제를 최소화한다. 또 고객사의 요구 사항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여 구축 시간도 줄여준다.

기존의 워터폴(Waterfall, 각 단계에 정해진 목표를 완료하면 순차적으로 다음 단계가 이어지는 것) 방식의 시스템 구축의 경우 1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며, 고객의 요구사항이 구축 중 받아들여지기 어려운데 반해 디티솔루션은 애자일(Agile) 방식의 시스템 구축방식을 도입하여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반복 수정하여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디티솔루션의 개발 방식은 고객사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창업 후 1년 동안 한화건설의 전사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컨설팅, SK 에코플랜트의 시공사업 관리 1/2 단계 사용자 모듈 개발 및 공급 △DL E&C의 유니파이어 (Unifier) 도입을 통한 공사 DT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과제, 한화임팩트의 수소혼소 터빈 실증 프로젝트를 위한 관리 시스템, 한화솔루션의 전사 사업관리 시스템 등 다수의 대형 건설사 및 발주처의 업무 시스템을 개발 및 구축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국내 외 각종 건설 공사 관리용 ‘ 표준 업무 프로세스’ 를 개발했으며 업무 프로세스 내에는 설계?자재?시공 단위용 마스터 코드를 활용한 EVM (Earned Value Management, 사업성과 관리)이 포함되어 있으며 AWP (Advanced Work Packaging)의 개념 또한 활용이 된다.

현재 디티솔루션은 건설업을 위한 No-Code Platform 개발에 착수했다. 다수의 회사와 협업하여 도출된 건설업의 표준업무프로세스에 맞춰서 기본적인 업무 시스템 모듈을 개발하여 제공해주고 사용자가 이를 복사하여 조금 수정하면 각 회사의 업무시스템으로 최적화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디티솔루션 R&D 센터는 건설회사에서 축적되는 빅데이터로 ‘공사 스케줄 딥러닝 학습’ 과 다양한 공사 시나리오 스케줄 작성이 가능한 ‘인공지능(AI) 스케줄링 기술’ 특허도 출원하는 중이다. 이를 통해 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지연 보상금 같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잔여스케줄 최적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디티솔루션은 1차적으로 건설사에 DT 혁신을 불러일으켜 경쟁력까지 높여주겠다는 역할에 현재 충실하지만, 디티솔루션이 만들어낸 혁신을 직접 실행하여 활용할 수 있는 PMC (Project Management Consulting, 프로젝트 시행 관리 활동을 수행하는 주체) 사업에 진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설립일 : 2020년 10월
주요사업 : PI컨설팅, 최적 솔루션 구축, PMC 등
성과 : 한화건설, 한화임팩트, 한화솔루션의 Unifier 를 활용한 전사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컨설팅 계약, DL E&C 의 Unifier 도입 공사 및 DT 과제 구축, SK 에코플랜트의 시공사업 관리 1, 2 단계 사용자 모듈 개발 및 공급, 필리핀 개발 사업 컨설팅 담당, AI 건설 스케줄링 기술의 특허 출원중, 중앙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우수입주기업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