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수소청소트럭 강조한 빅캠페인 영상 공개

입력 2021-12-30 09:07  


 -창원시 실증 운행 영상, 환경미화 작업 환경 개선

 현대자동차그룹이 2021 신기술 빅캠페인 영상 '디어 마이 히어로(Dear My Hero : 나의 영웅에게)'를 30일 공개했다. 

 새 영상은 수소청소트럭을 통해 이웃의 삶을 개선시키는 과정을 담았다. 영상 초반에는 환경미화원들이 청소트럭에서 내뿜는 배기가스, 열기, 소음 등으로 열악한 업무환경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전달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새로 투입된 수소청소트럭은 배기가스 배출 없이, 오히려 주변 공기를 정화해 쾌적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음 저감, 간이 세면대 설치 등의 효과로 환경미화원의 삶이 건강하게 바뀌는 모습을 보여준다.


 수소청소트럭은 넥쏘에 적용한 연료전지 시스템 2개를 탑재해 190㎾의 최고출력을 발휘한다. 또한, 특수 제작한 240㎾ 모터 덕분에 9.5t에 이르는 차체 중량에 4.5t의 쓰레기를 가득 싣고도 가파른 언덕길을 가볍게 오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차는 올해 1월부터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실증 운행을 진행해왔다. 현대차그룹은 주거지에서 주로 운행하는 청소트럭에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적용하면 배출가스를 없앨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음 감소 효과도 높아 환경미화원과 주민 등 지역사회에 여러 혜택이 주어질 것이라는 생각에 수소청소트럭을 개발했다. 현대차그룹은 창원시에서 진행한 수소청소트럭 실증운행 과정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활용해 수소전기트럭의 활용 가능성을 연구하고 기술적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15년부터 인간을 위하는 미래 신기술의 사회적 활용을 담아내는 '신기술 빅 아이디어 캠페인' 영상을 제작해 국내·외에서 공감을 이끌어 냈다. 역대 진행 프로젝트는 2015년 차량 HMI 기술과 정밀지도 VR 기술을 활용한 실향민 가상 고향 방문 체험 영상 '고잉홈', 2017년 청각장애 어린이 통학차량에 투명 LED 터치 기술을 적용한 '재잘재잘 스쿨버스', 2019년 청각 장애인 운전자를 위해 소리 정보를 시각 촉각으로 변환하는 ATC 기술을 적용한 '조용한 택시', 2020년 감성 인식 기술이 적용된 키즈 모빌리티 '리틀빅 이모션' 등이 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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