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으로 홈파티와 홈술족이 늘면서 편의점에서 와인의 인기가 뜨거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들은 새해를 맞아 자체브랜드(PB) 와인을 중심으로 신상품을 선보이며 판촉전에 나섰다.
이마트24, 지난달 4초에 1병씩 와인 팔았다
6일 이마트24에 따르면 지난달 한 달 동안 이 편의점은 75만병의 와인을 팔았다. 이는 자체 월간 최대 판매량으로 4초에 한 병씩 팔린 셈이라고 이마트24는 소개했다.또한 연간으로는 전년(173만병)보다 106% 급증한 305만병의 와인을 판매, 연간 역대 최다 판매량을 경신했다.
이마트24는 "2019년 첫 선을 보인 후 현재 3600여 개까지 늘린 주류특화매장이 근거리 와인 구매처로 자리 잡았다"며 "상품 경쟁력 강화와 어플리케이션(앱) 예약 구매 및 특화 매장 확대를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마트24는 올해 첫 와인으로 1만원 이하 가격의 스페인 스파클링 와인 '꼬모까바'를 선보였다. 꼬모는 2020년 이마트24가 선보인 와인 브랜드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지난해 1월 선보인 PB 와인 '음!'(mmm!) 시리즈의 네 번째 상품 '음!스탠다드'을 내놨다.
음!시리즈는 지난해 호실적을 거뒀다. 우선 '음!레드와인'은 지난해 2016년부터 5년간 와인 판매 1위를 차지한 '디아블로 까베르네 쇼비뇽'을 제치고 CU에서 가장 많이 팔린 와인이 됐다. 2위에 오른 디아블로 까베르네 쇼비뇽보다 2.5배나 더 많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월평균 판매량 기준으로 PB 상품이 줄줄이 5위권에 들었다. '음!프리미엄'이 3위, '음!쇼비뇽블랑'이 5위에 올랐다.
고문진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상품기획자(MD)는 "합리적인 가격에 다양한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앞으로 음!와인 시리즈 라인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와인 수입액 5억불 돌파
이 같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속 집에서 술을 마시는 '홈술족'이 많아지고 편의점 등으로 판매처가 다변화되면서 지난해 와인 수입은 5억달러를 넘어섰다.
관세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누적 기준 와인 수입액은 5억617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6.0% 뛰었다.
연간 와인 수입액이 5억달러를 돌파한 것. 2018년 2억4400만달러에서 2019년 2억5926만달러로 늘어난 연간 수입액은 2020년 3억달러(3억3002만달러)를 넘어섰고, 지난해 연간 수치 집계 전 임에도 불구하고 5억달러 선을 뚫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업계가 가정시장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주력 시장인 유흥시장이 타격을 입은 만큼 다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가 재개되길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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