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물가 급등에도 상승…'오징어게임' SAG 4개 후보 [모닝브리핑]

입력 2022-01-13 07:01   수정 2022-01-13 07:09

◆뉴욕증시, 미 물가 급등에도 상승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들은 미국의 기록적인 물가 급등에도 상승했습니다. 시장 전망치를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는 안도감에 오른 겁니다. 12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8.30포인트(0.11%) 상승한 36,290.32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일보다 13.28포인트(0.28%) 오른 4,726.35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34.94포인트(0.23%) 상승한 15,188.39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미국의 작년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대비 7.0% 상승한 것으로 발표됐습니다. 1982년 6월 이후 약 40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12월 CPI는 전월 대비로는 0.5% 올랐고,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12월 근원 CPI는 전년 대비 5.5%, 전월 대비 0.6% 상승했습니다. 근원 CPI의 전년 대비 상승률도 1991년 2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오징어게임', 美배우조합상 4개 후보…비영어권 드라마 최초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미국 배우조합상(SAG)의 대상 격인 앙상블 최고 연기상 등 4개 부문 후보에 올랐습니다. SAG 역사상 한국 드라마는 물론이고 비영어권 드라마가 후보에 지명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SAG는 미국 배우 회원들이 동료 배우의 연기력을 인정하는 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SAG는 12일(현지시간) 제28회 시상식 후보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오징어 게임'은 SAG의 최고 영예상인 TV 드라마 시리즈 앙상블상 후보로 지명됐습니다. 앙상블상은 한해 최고의 연기력을 보여준 드라마 출연 배우 전체에게 주는 상입니다. 주인공 기훈 역을 연기한 이정재는 TV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 후보에 지명됐고, 정호연은 여우주연상 후보로 호명됐다. 여기에 TV 드라마 스턴트 부문 앙상블상 후보까지 올라 총 4개부문에서 후보로 지명됐습니다.

◆ 심상정, '지지율 쇼크'에 일정중단 선언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어제 저녁 돌연 모든 일정을 중단했습니다. 대선을 불과 두 달 앞둔 시점에서 선거운동 중단을 선언한 겁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심 후보의 사퇴설마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일정 중단의 배경이나 향후 계획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습니다만 저조한 지지율에 충격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이다.

당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심 후보는 전날 늦은 오후 선대위 공보단에 돌연 모든 일정을 중단하겠다고 일방 통보했습니다. 여영국 대표를 비롯한 극소수 인사들에게만 자신의 '결심'을 미리 알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심 후보는 일정중단 선언 직후 휴대전화를 꺼놓은 상태입니다.

◆오늘 인구 100만 이상 '특례시' 출범…새 지방자치법 시행

자치분권 확대를 골자로 하는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오늘 전면 시행됩니다. 새 지방자치법은 1988년 이후 32년만인 2020년 전부개정된 겁니다. 주민참여 확대, 지방의회 역량과 책임 강화, 행정 효율 증진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례시와 관련한 내용도 담겼습니다. 특례시 명칭 부여 기준을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입니다. 경기 수원·고양·용인시와 경남 창원시에는 특례시라는 별도의 행정적 명칭이 부여됩니다. 특례시에는 예외적 사무 처리 권한인 특례도 둘 수 있게 했습니다.

◆화이자 먹는치료제 2만1000명분 오늘 도착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화이자사(社)의 코로나19 먹는치료제 '팍스로비드' 2만1000명분이 오늘 낮 12시5분 인천공항에 도착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화이자와 계약한 먹는치료제 물량 총 76만2000명분 중 일부입니다. 이달 말까지 1만명분이 추가로 들어올 예정입니다.

오늘 들어오는 치료제는 내일부터 바로 코로나19 환자들에게 처방됩니다.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중등증(경증과 중증 사이) 환자이면서 65세 이상 또는 면역저하자 중 재택치료를 받거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한 사람에게 우선 투약합니다. 투약 시점은 증상 발현 5일 이내여야 하며, 무증상자는 투약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당국은 추후 공급량과 환자 발생 동향 등을 고려해 투약 대상을 조정·확대할 계획입니다.

◆ 전국이 '꽁꽁' 강추위…전라·제주 등 곳곳 눈 소식

목요일인 13일 전국에서 영하권 강추위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충청과 전라권, 제주도 산지 일부 지역에는 최대 10㎝의 많은 눈이 내리겠습니다. 중부 내륙과 전북 북동부, 경북 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됐습니다.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산지의 아침 기온은 -15도 이하로 떨어지겠습니다. 중부 지방과 전북 북동부, 경북 내륙도 -10도 이하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해 체감온도는 더욱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13~-1도, 낮 최고기온은 -5~4도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한경닷컴의 김하나 기자였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