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대표 김현우, SBA)이 지원하는 우수 중소기업 ‘하이서울기업’ 인증을 받은 데이터마케팅코리아는 지난해 12월 데이터분석 서비스 업그레이드 버전인 ‘마대리2.0’을 공개했다. 마대리 2.0은 모든 온라인 채널의 마케팅 성과를 한 눈에 보여줘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촉진시켜주는 솔루션이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는 빅데이터를 마케팅과 결합해 디지털 시대에 맞는 교육, 컨설팅, 마케팅 이행, 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열리면서 데이터 산업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광범위한 업종의 비즈니스 단계에서 데이터가 유입되고 확산되고 있다. 때문에 ‘데이터 마케팅’에 많은 기업이 집중하는 추세다.
‘데이터마케팅’이란 소비자 개개인이 남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맞춤형 디지털 마케팅 기법의 하나다. 코로나 19가 장기화하면서 디지털/비대면 대전환이 빠르게 도래함에 따라 ‘데이터마케팅’의 중요성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더욱 부각되고 있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는 마대리2.0을 통해 마케팅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마케팅 건강 검진 결과표와 사용자별 나이, 성별까지 분석 가능한 심층 검색 기능을 추가해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마대리2.0은 마케팅 성과를 지표화하여 제공하는 마케팅 건강 검진 결과표를 통해 사용자가 관리하는 마케팅 채널 및 키워드의 전체 시장에서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수많은 채널로 분산되어 있는 마케팅 지표들을 한 곳에서 모니터링해 마케팅 기획 및 실행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Google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주요 웹사이트 로그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도록 시각화해, 쉽게 웹사이트 분석이 가능하며, 데이터를 모아 대시보드로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마대리 2.0은 사용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채널뿐만 아니라 경쟁사 채널 및 콘텐츠까지 모두 비교 분석할 수 있다. 키워드 검색분석 외에도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의 나이와 성별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SNS에서 뜨는 콘텐츠와 채널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랭킹’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 관계자는 “마대리2.0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하는 문화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기여할 것”이라며, “15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조만간 선보이는 등 다양한 혜택을 지속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는 마대리 2.0 사용자들이 패션, 뷰티, 가전 등 각 카테고리별 인기 쇼핑 키워드 랭킹을 통해 현재 유행하거나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업그레이드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마대리 2.0 솔루션을 기본으로 활용해, 실제 데이터 실습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 사업을 공공기관, 기업 등을 대상으로 확장하고 있다.
한경닷컴·서울산업진흥원 공동기획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