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E리서치는 현대차 넥쏘가 지난해 9300여 대 팔려 점유율 53.5%를 기록했다고 8일 발표했다. 전년 6500여 대에서 판매량이 늘었으나 점유율은 69.0%에서 하락했다. 도요타 미라이 판매량은 같은 기간 1600여 대에서 5900여 대로 증가했다. 점유율은 17.0%에서 34.2%로 상승하며 넥쏘의 점유율을 추격하고 있다. 2020년 말 신차인 미라이 2세대가 출시된 영향이다.
3위는 400대를 팔아 점유율 2.1%를 기록한 중국 상용차 업체 포톤이다. 글로벌 수소차 전체 판매 대수는 지난해 1만7400대에 불과해 아직 시장이 크지 않다. 지난해 글로벌 배터리전기차(BEV) 판매량(480만 대)의 1%도 되지 않는다.
수소차 시장에선 사실상 넥쏘와 미라이가 한·일 대전을 펼치고 있다. 넥쏘는 한국에서 대다수 차량이 판매됐다. 국내 판매량이 8500여 대로 약 90%에 이른다. 반면 미라이는 해외 판매가 3471대로 자국 판매(2447대)보다 많다. 넥쏘와 미라이는 아직까지 같은 국가나 지역에서 상품성을 놓고 제대로 경쟁한 적이 없다. 현대차가 이날 일본 재진출을 선언하면서 두 차량이 같은 시장에서 진정한 1위를 가리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두 차량의 가격과 주행거리는 비슷하다. 넥쏘의 일본 가격은 776만8300엔(약 8000만원)으로 미라이(710만~860만엔)의 중간 트림(세부 모델) 판매가와 비슷하다. 1회 충전 시 넥쏘의 주행거리는 820㎞, 미라이는 750~850㎞다. 다만 넥쏘는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데 비해 미라이는 중형 세단 형태라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