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아모레G는 4분기 영업이익이 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했다고 공시했다. 증권사 평균 예상치(컨센서스)인 388억원을 크게 밑돌았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206억원으로 12.6% 증가했다. 아모레퍼시픽도 4분기 영업이익이 256억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했지만 증권사 컨센서스(448억원)에는 부합하지 못했다. 매출은 1조3247억원으로 14.5% 늘어났다.
아모레퍼시픽과 아모레G 실적이 부진한 것은 중국 시장 때문으로 분석된다. 중국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설화수는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저가 브랜드 이니스프리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증권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다만 연간 기준으로는 두 회사 영업이익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코로나19에 따른 기저효과 때문이다. 아모레G의 작년 영업이익은 3562억원으로 전년 대비 13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아모레퍼시픽 영업이익은 3434억원으로 140% 늘어났다.
미용렌즈 업체 인터로조는 4분기 영업이익이 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03%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347억원으로 46% 늘었다. 인터로조 실적이 급증한 것도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 때문으로 분석된다. 인터로조는 분기에 최소 30억~4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왔지만 외출 감소에 따라 미용렌즈 수요가 급감하면서 작년 4분기 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만도는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7.7% 줄어든 34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1조7224억원으로 0.9% 감소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 성과급 및 연구개발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는 분석이다. NHN한국사이버결제는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5.1%, 8.12% 증가한 2013억원, 116억원을 기록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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