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수원시가 '재택치료추진단'을 재편해 운영한다고 10일 발표했다. 이는 재택치료를 하는 코로나19 확진자 관리·지원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시는 재택치료가 시작된 지난해 12월부터 재택치료추진단을 운영해 정부와 함께 고위험군인 ‘집중관리군’ 위주로 재택치료 체계를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시는 재택치료의료상담센터를 신설하는 등 재택치료추진단을 개편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보건소에서 조사 후 ‘집중관리군’(60세 이상, 먹는 치료제 처방 환자)을 구분해 재택치료추진단에 통보한다.
이어 재택치료추진단은 집중관리군에게 재택치료방법을 안내하고, 관리 의료기관을 연계한다. 관리의료기관은 하루 2차례 재택치료자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한다.
이와 함께 집중관리군에게는 생활치료앱 설치 방법을 안내하고, 해열제·체온계·산소포화도 측정기·세척용 소독제·자가검사키트 등으로 이뤄진 키트(꾸러미)를 지급한다.
집중관리군을 제외한 ‘일반관리군’은 정기적인 모니터링 없이 증상이 발생하면 동네 병·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전화 처방이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재택치료추진단은 일반관리군에게 기초적인 의료상담을 제공하고, 비대면 진료와 의료상담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수원시 재택치료 추진단은 일반행정팀, 재택치료행정안내센터, 재택치료의료상담센터 등 3개 팀으로 구성됐다.
일반행정팀은 재택치료 계획수립·점검·총괄, 의료기관 인프라 확충, 집중관리군 접수 관리 등 역할을 한다.
한편 정부 10일부터 고위험군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새 재택치료 체계를 가동했다.
집중관리군 위주로 재택치료 체계가 개편되면서 집중관리군이 아닌 일반 재택치료자들은 증상이 생기면 스스로 병·의원에 전화를 걸어 비대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긴장의 끈을 놓치 않고, 보건소·의료기관 등 일선 현장에서 신속하게 효율적인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업수준을 높이겠다”며 “시민들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고 단 한 분의 확진환자도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 진단검사 안내’를 클릭하면 ▲재택치료자가 전화상담 후 처방받을 수 있는 동네 병·의원 등 대응체계 전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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