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시장이 ‘빅3’ 체제로 재편될 전망이다.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롯데가 미니스톱을 인수한다. 탄탄한 양강 구도를 이루고 있던 CU와 GS25를 턱밑까지 추격할 수 있게 됐다. 롯데지주는 한국미니스톱 지분 100%를 3134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맺었다고 지난달 21일 공시했다. 유통업계는 롯데가 이번 인수합병(M&A)을 통해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한다.
세븐일레븐의 점포 수는 지난해 말 기준 약 1만1200개로 CU(1만5855개), GS25(1만5500개)와 차이가 컸다. 세븐일레븐에 미니스톱(2600개)을 합치면 롯데가 보유한 총 편의점 점포 수는 1만3800개로 늘어난다. 3강 체제를 구축하는 동시에 4위 이마트24(5800개)와 격차를 벌릴 수 있다. 일본 이온그룹이 보유해온 미니스톱은 즉석 조리식품 등에 강점을 보이긴 했지만, 편의점 시장이 토종 대형 브랜드 위주로 재편되는 동안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데 실패했다는 지적을 받는다.
제조업에서는 ‘덩치’에서 나오는 힘이 더욱 극대화된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조선, 철강, 화학 같은 굴뚝산업에서는 국내외 업체 간 증설 경쟁이 자주 벌어진다. 같은 업계 기업끼리 합치는 M&A도 활발하다. 생산량을 늘릴수록 수익이 높아지는 규모의 경제 효과를 노린 것이다.
규모의 경제와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가 큰 개념은 ‘범위의 경제(economy of scope)’다. 범위의 경제는 여러 종류의 제품을 함께 생산할 때 발생하는 총비용이 각 제품을 별도 기업이 생산할 때 총비용보다 줄어드는 것을 말한다. 은행들은 과거 예·적금과 대출 상품만 팔았지만 이제는 펀드, 보험 상품까지 취급한다. 김밥천국은 김밥만 팔지 않고 라면, 볶음밥, 찌개 등 온갖 메뉴를 준비해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모은다. 결론적으로 규모의 경제는 ‘대형화’, 범위의 경제는 ‘다양화’를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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