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유권자가 여론조사에서 유의해서 봐야 할 게 한둘이 아니다. 우선 ‘오차범위’다. 표본오차가 ‘신뢰수준 95%에 ±3.5%포인트’라고 가정하자. 이는 여론조사를 100번 하면 95번은 표본오차 범위(7%포인트) 내에서 결과가 나온다는 의미다. A후보가 40%, B후보가 37% 지지율을 얻었을 때 같은 방법으로 100번 조사하면 95번은 A후보가 40±3.5%(36.5~43.5%)를, B후보는 37±3.5%(33.5~40.5%)를 얻을 것이라는 뜻이다. 오차범위 내에선 누가 우위를 보인다고 단정할 수 없다.
선거철마다 들쭉날쭉한 여론조사로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된 지도 오래다. 그 이유로는 응답률이 낮은 점을 꼽을 수 있다. 응답률이 최소 10% 이상은 돼야 신뢰할 수 있다. 그러나 비용 문제로 조사원이 직접 묻는 전화면접보다 자동응답(ARS) 방식을 많이 활용하다 보니 응답률이 5%에도 못 미치는 경우가 많다.
질문 문구도 중요하다. 지난해 한 여론조사 업체가 특정 대선 후보를 강조하는 식의 질문을 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보수층은 자기 생각을 드러내기를 꺼려 전화면접보다 ARS 방식을 선호한다는 것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응답자가 대부분 1000명 정도밖에 안 된다는 점도 문제다. 이를 17개 광역시·도로 나누면 한 곳당 평균 59명에 불과하다. 조사 시점이 평일이냐 주말이냐, 낮이냐 밤이냐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그런 만큼 여론조사를 맹신하기보다 풍향계 정도로 삼는 게 바람직하다.
오는 3일부터 실시되는 대선 여론조사는 공표가 금지된다. 누가 나라를 위해 제대로 일할 수 있는지 공약집이라도 한 번 펼쳐보자.
홍영식 논설위원 ysh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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