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가 6년 만에 출고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
2일 오비맥주는 "오는 8일부터 '카스', '오비', '한맥' 등 국산 맥주제품의 공장 출고 가격을 평균 7.7% 인상한다"고 밝혔다.
오비맥주가 국산 브랜드 제품의 가격을 올리는 것은 지난 2016년 11월 이후 약 6년 만이다.
오비맥주 측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의 여파로 각종 원료와 부자재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급등, 더이상 비용 압박을 감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맥주의 주원료인 국제 보리 가격은 코로나 사태 이전인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3% 급등했다. 또한, 가정용 캔 제품의 핵심소재인 알루미늄의 경우 2021년 국제 시세가 이전 년도 대비 45%나 폭등한 상황이다.
하이트진로도 지난달 23일부터 참이슬과 진로 등 소주 제품의 출고가격을 7.9% 인상했다. 이후 롯데칠성 음료(처음처럼), 무학(좋은데이), 한라산(한라산소주) 등 경쟁업체들도 잇따라 제품 가격을 올렸다.
한편 하이트진로와 롯데칠성음료는 아직 맥주 제품 가격 인상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업계는 오비맥주의 인상 요인이 다른 업체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만큼, 조만간 가격 인상 논의에 나설 것으로 예측했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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