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글로벌이 지난해 4조749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전년 대비 20.9% 늘어난 수준으로 회사 설립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이다. 영업이익은 2415억원으로 같은 기간 36.9%, 순이익은 1369억원으로 70.1%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건설, 유통(자동차), 상사 등 전 부문이 고르게 성장하면서 지난해 호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건설부문의 주택?건축사업 확대가 실적을 밀어올렸다. 주택 대형프로젝트 공정호조와 준공, 실행개선 등으로 원가율이 개선, 수익성이 증가하면서 매출이 전년보다 7% 성장했다.
분양에도 흥행했다. 주력인 지역주택조합뿐만 아니라 도시정비, 민간도급 영역에서 고른 성과를 올리면서 지난해 창사 이래 첫 신규수주액 3조원을 돌파했다. 수주잔고는 9조9000억원을 기록했는데, 전년 건설부문 매출액의 약 5배에 이른다. 올해 들어서도 잇단 수주 체결로 수주잔고는 10조원을 넘어섰다.
유통 전 부문 매출이 증가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증가와 할인감소로 매출과 이익이 커져서다. 상사부문은 니봇, 샤클라 등의 로봇청소기 등 수익성 위주로 사업구조를 재편하면서 이익을 내기 시작했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주택 대형 프로젝트의 공정이 순조롭고 준공정산이익 및 진행프로젝트 원가율 개선이 주효했다"면서 "본업에서 이룬 성과를 토대로 올해는 풍력?수처리?유기성폐기물처리까지 새로운 친환경 기술 보급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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