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은 이날 전남 광양시청에서 민경준 사장, 김영록 전남지사, 정현복 광양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구체 공장 투자 협약식을 열었다. 협약에 따라 올해부터 2026년까지 6000억원을 투자해 광양 세풍산업단지 내 20만여㎡ 부지에 연산 10만t 규모의 전구체 공장을 단계적으로 건설한다. 전구체 10만t은 전기차 배터리 120만여 대에 들어갈 수 있는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전구체는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에 들어가는 중간재다.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등의 광물을 가공·제조하며 양극재 원가에서 60% 이상을 차지한다. 회사 관계자는 “2020년 기준 전구체 국산화율은 13.9%로, 대부분은 중국에서 들여오고 있다”며 “국내 배터리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선 국내 생산을 더 늘려야 하는 소재”라고 말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전구체 생산 능력을 올해 1만5000t에서 2025년 18만5000t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자체 생산 비율도 같은 기간 33.3%에서 67.3%까지 늘리기로 했다.
전구체 공장이 완공되면 광양만권 내에 양극재 사업 전체 밸류체인이 구축되고,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광양에는 폐배터리를 재활용해 다시 원료로 공급하는 포스코HY클린메탈, 리튬 원료를 생산하는 포스코리튬솔루션, 오는 5월까지 준공할 연 9만t 생산 규모의 양극재 공장 등 그룹 차원의 2차전지 소재 사업 인프라가 집약돼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중국에선 화유코발트와 합작해 연 3만5000t 생산 능력을 갖춘 전구체 공장도 2023년 완공될 예정이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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