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현호 KAI 사장 "공공헬기 절반 국산화가 목표"

입력 2022-03-16 16:48   수정 2022-03-16 16:51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정부·군과 힘을 합쳐 국산헬기 보급 확대에 나선다.

KAI는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가 주관하는 ‘국산 헬기 활용 확대를 위한 협의체’ 회의가 16일 사천 본사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2월 방위산업발전협의회 의결 안건인 ‘국산 헬기 활용 확대 방안’의 후속조치다.

산업부 주최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국방부, 방사청을 비롯하여 경찰청, 해경청, 소방청, 국립공원 항공대 관계자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현재 기관별로 나뉘어져 있는 헬기 구매방식을 일괄구매로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일괄구매를 통해 헬기 구매예산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전 부처가 참여하는 운영기관 기술협의체 운영도 과제로 제시됐다. 기술협의체를 통해 기관 간 업무를 협의하고, 기술정보를 공유해 운항제한 요소를 사전에 제거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회의에서 안현호 KAI 사장은 국산헬기 보급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내 공공헬기는 총 117대다. 이중 국산헬기는 13대가 운용 중이다. 안 사장은 “국가기관이 운영하는 헬기의 절반 이상을 국산 헬기로 납품하는 것이 목표”라며 국산헬기 운영확대 방안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국내 공공헬기의 절반 이상은 21년 이상된 해외도입 헬기다. 노후화로 인해 가동률이 갈수록 떨어지며 대형 산불과 같은 긴급 상황에도 보유 헬기의 일부만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KAI는 자체 개발한 수리온 헬기를 적극 홍보했다. 수리온 헬기는 해외 경쟁 제품에 비해 정비 및 유지비용이 낮은 편이다. 국내에서 야간 산불진화 비행이 가능한 유일한 기종이다.

산업부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헬기 동력전달계통 국산화 개발사업을 통해 국산헬기의 성능을 비약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KAI에 따르면 동력전달계통의 국산화 완료 시 항공소재, 정밀가공, 열처리 등 기술파급효과는 물론 약 4조1000억원의 해외수입 대체 및 일자리 창출효과가 예상된다. KAI는 헬기 동력전달계통 국산화를 통해 국산헬기 성능개량은 물론 대형급 공공헬기까지 국산헬기 점유율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는 문승욱 산업부 장관이 참석했다. 문 장관은 KAI 헬기 최종조립 현장을 둘러보고 국산헬기 수리온에 탑승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장관은 “군납 뿐만 아니라 최근 산불사례와 같이 산림을 비롯한소방, 경찰, 해경 등의 공공헬기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국산헬기 규모의 경제 달성을 통해 수출산업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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