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를 비롯한 완성차 업체들이 시장 진출을 서두르는 이유는 차량 판매를 통한 이익 때문만은 아니다. 가장 적극적으로 사업을 준비해온 현대차는 중장기적으로 운행 데이터 확보, 전기차 폐배터리 수거 및 활용 등과 관련된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현대차의 중고차에 대한 시장 신뢰 제고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우선 중고차 사업을 통해 풍부한 데이터를 축적하게 될 전망이다. 기존엔 차량 판매 뒤 해당 차량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중고차를 매입해 판매하면 운행·정비 관리 이력 등과 관련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부품 교체 시기를 예측해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정비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소비자의 운행 이력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금융, 보험, 렌털 분야에서도 협력할 수 있다.
전기차 폐배터리를 수거해 재활용 및 재사용하는 데도 유리하다. 전기차 판매가 확대되면 8~10년가량 쓴 폐배터리를 수거해 니켈, 코발트 등 배터리 원자재를 회수할 수 있다. 원자재값이 급등하는 상황에서 폐배터리 재활용은 ‘도시 광산’으로 불릴 만큼 중요한 원자재 수급 창구로 활용될 전망이다.
중고차 품질을 직접 관리해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중고차로 현대차를 구매한 소비자들이 품질 관련 문제를 제기하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수리해 ‘신차급 중고차’를 내놓으면 시장 신뢰와 고객의 충성도도 높아질 수 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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